섹션

탄핵 찬성 이끌기 위한 수싸움...세월호 7시간 삭제 고심하는 野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표결을 두고 여야의 수싸움이 치열하다. 

야당은 새누리당 비박근혜계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월호 7시간을 탄핵안에 넣을지를 고심하고 있고 여당인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촛불민심을 이용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탄핵안 표결의 관건은 박 대통령이 소속된 새누리당에서 몇 명이 무기명으로 찬성표를 던지느냐는 것이다.

박 대통령 탄핵에 적극적인 비주류는 최소 35명이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박 대통령 탄핵안 표결 통과를 위해서는 최소 28명이 필요하다.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35명이 확실하게 찬성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탄핵을 위한 의결 정족수 200석을 넘은 207석이 확보된다.

일각에서는 친박 일부가 가세할 가능성도 내놓고 있어 최대 222표로 가결될 가능성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촛불 민심’을 본 새누리당 의원들이 다수 탄핵 찬성에 표를 던질 것으로 보고 탄핵 가결을 기대하고 있다.

다만 부결 가능성도 만만치 않다.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무기명 자유투표인만큼 탄핵 반대표를 던져도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표를 던진다면 야당에 정권을 내줄 가능성도 커 여당 의원으로써 탄핵 찬성을 나타내기에는 부담스런 요인이다.

실제로 지난 6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성토가 나오기도 했다.

이정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이 의결되면 즉각 사임해야 한다"는 문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이번 탄핵 과정에서 전화 테러는 말할 것도 없고 우리 당사와 국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많은 압력과 압박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특히 문 전 대표가 바로 이런 일에 앞장서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런 현상들이 정말 헌법, 법치주의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겠느냐 하는 생각을 갖는다"고 반발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문 전 대표를 겨냥하며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대통령을 또다시 하야시키겠다는 야당의 주장은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처사"라며 "군중의 함성에 올라타 헌법을 파괴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도 7일 KBS 라디오에서 "모 후보 측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얘기들이 떠돈다"며 "탄핵을 원치 않는다는 얘기들까지 나온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새누리당 친박계이면서 주류인 홍문종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를 통해 "가결이든 부결이든 '가결선(200명)±5표'로 판가름날 것"이라고 밝혔고 이전 CBS 인터뷰를 통해 탄핵 가능성과 부결 가능성은 50대50으로 내다봤다.

때문에 야당에서는 내부 이탈표를 우려하며 표 단속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여당에서 반발하는 탄핵 요인 중 하나인 세월호 7시간 삭제를 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기존의 삭제 불가를 보이다가도 탄핵 표결일이 다가올수록 고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7일 오전까지만 해도 “새누리당 비박계 설득에 집중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오후 기자간담회에서는 "일부 비박 의원들이 세월호 문구가 들어가면 찬성하지 못한다고 해 고민 중"이라며 "부결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안인지, 가결을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의 발의 서명을 못 받더라도 빼야 할지 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세월호 유족들의 양해하지 않는데 정치권이 이를 논의하는 것이 부담”이라고 밝혀 복잡한 문제가 되었음을 시사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도 “탄핵을 위해 한 표를 확보하기 위해 세월호 7시간을 참고문에 넣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촛불민심을 통해 드러난 세월호 7시간에 대한 규명 여론이 드러난 만큼 촛불민심에 가까운 야당으로써는 고민이 역력하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오마이TV 인터뷰를 통해 "탄핵소추안에서 '세월호 7시간'의 내용을 한 자도 빼거나 고치면 안 된다"며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