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黃권한대행 "유일호 경제팀 책임감 갖고 현안 선제 대응하라“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 첫 주재…"국정운영 체계 안정이 선결과제"
"임종룡 위원장 중심 금융·외환시장 면밀 모니터링…적기 조치해야"
"아동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동절기 소외계층 지원체계 전수 점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2일 "경제 분야는 그간 호흡을 맞춰왔던 유일호 경제부총리 중심의 현재의 경제팀이 책임감을 갖고 대내외 리스크 및 경제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현재의 경제 어려움을 극복할 방법을 함께 챙겨주실 것을 각별히 당부드린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금융과 외환시장은 변동 요인이 많은 만큼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중심으로 시장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정운영 체계를 안정시키는 것이 선결과제"라면서 "동절기를 맞아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노인·취약아동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대책을 다시 점검하고, 보완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년 1월말까지 아동복지 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해 즉시 지원하고, 22만명에 달하는 독거노인에 대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며 "기초생활수급 신청 탈락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가능 여부를 재점검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전 지방자치단체는 겨울철 가장 취약한 독거노인, 노숙인, 결식아동 등에 대한 지원체계를 전수 점검해 보호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다행스럽게도 현재까지 안보나 경제 분야 등에서 특이 동향은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다"며 "전 공직자는 긴장을 늦추지 말고 맡은 바 임무에 책임감과 소명감을 가지고 전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어느 때보다 내각의 팀워크가 중요하다"며 "오늘부터 국정 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정례적으로 운영하면서 민생을 포함한 시급한 국정 현안 과제를 집중적으로 챙겨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황 권한대행은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중심으로 주요한 민생현안을 논의해서 하나하나 매듭을 짓는 등 철저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민생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보완·시행하고, 사각지대나 소홀함이 없도록 챙겨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