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여야정협의체 논의 난항…친박 "野 못믿어" 野 "친박과 대화안해"

민주, 정부측 대화 파트너로 黃 권한대행 아닌 경제부총리 지목
이정현 "쓰레기통으로 갈 얘기"…정진석 "되든 안 되든 해봐야"

여야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국정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공감대를 형성한 여야정 협의체가 구성 논의에서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로 구성된 새누리당 지도부는 야당을 믿을 수 없다면서 제안을 일축했고, 야당도 친박계 지도부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협상은 첫걸음도 떼지 못하는 형국이다.

더욱이 여당 내부에서 친박계와 비박(비박근혜)간 내분이 격화하면서 여야정 협의체 구성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앞으로도 전망이 밝지 않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각에서는 여야정 협의체를 하자는 말씀을 하지만,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권한정지로 인해 여당의 지위는 물론 자격도 없다"면서 "새누리당은 여당 기득권을 스스로 포기하고 박 대통령 출당 조치와 대국민사과를 선행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부 요인 중 한 분인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해서 각 당 대표들과 경제부총리를 대표로 하는 정부 대표가 정책협의의 틀을 갖춰야겠다"면서 "저는 지난 9일 '국회·정부 정책협의체'를 제안한 바 있는데,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새누리당 지도체제가 조만간 변경되면 그 이후 회담을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이정현 대표와는 한 테이블에서 논의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새 원내대표에 친박계가 오면 일체의 대화를 거부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내분이 조만간 정리되지 않으면 여·야·정 협의체의 구성은 차일피일 미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도 친박계가 참여한 협의체 구성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정현 대표를 상대로 무엇을 논의하거나 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추 대표 측은 협의체 구성에 대해 각 당 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참여하고, 필요하면 원내대표도 참석하는 등 의제에 따라 참석 범위를 열어두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가 '의장-각 당 대표 연석회의'를 제안하면서 정부측 참석자로 경제부총리를 지목한 것은 협의체에 황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배제하겠다는 의사를 시사했다는 분석이다.

황 권한대행을 어쩔 수 없이 수용하지만 직접적인 대화 파트너로서는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열리는 여야 3당 원내대표회담에서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정현 대표가 협의체 구성 논의에 부정적인 데 비해 정진석 원내대표는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투톱' 간 기류 차이가 감지됐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정치권이 서로 논의해서 협치를 한다면 얼마나 좋겠느냐"면서도 "야당이 하는 제안은 믿을 수 없다"고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그는 특히 "야당의 발표 내용이 '하루살이'도 아니고 하루를 넘기기 어렵지 않았느냐"며 "자기들이 얘기해놓고 휴짓조각처럼 버리는 말들이 많다. 그 사람들 이야기는 곧바로 쓰레기통으로 갈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반면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까지 여·야·정 간 논의 기구가 제대로 굴러간 게 별로 없지 않느냐"라며 "그렇지만 시국은 시국이니 되든 안 되든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협의체에서 경제부총리 문제부터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