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靑 "朴대통령, 관저서 특검준비"…檢수사결과 침묵

청와대는 12일 "박근혜 대통령은 관저에 계시면서 특별검사 수사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9일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 대통령의 일상과 관련해 이같이 전했다.

박 대통령이 직무 정지 이후 관저에서 독서를 하고 있느냐는 물음에는 "무엇을 하시는지 잘 모르겠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삼갔다.

또한, 이 관계자는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청와대를 10여 회 방문했다는 검찰의 최종수사결과 발표 등에 대해선 "해명을 할 수 있는지, 해도 되는지 모르겠다. 검찰 수사사항이라 특별히 말씀드릴 게 없다"고 밝혔다.

그는 특검 수사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과정에서 박 대통령을 대리할 변호인단구성 문제와 관련, "아직 명단을 못 받았다. 나오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했는데 말해도 되는지 모르겠다"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 관계자는 특검 변호인단이 청와대를 방문해 준비하느냐는 물음에 "모르겠다. 대통령이 준비하는 것"이라고 답변한 뒤 탄핵심판 변호인에 선임된 것으로 알려진 채명성 변호사에 대해선 "구체적인 것은 모르겠지만, 대리인은 아니라고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수석들이 박 대통령에게 비공식 보고를 하느냐는 질문에는 "비공식으로도 보고가 이뤄져선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비공식 서면보고가 있었다'는 지적에 "명확하지 않은 것 같다. 많은 부분에서 전례를 따르는 것 같은데 명확히 답변드리지는 못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