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청문회 통해 드러난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집무실 없다고 보고받아”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당시 청와대 집무실에 없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최순실 게이트 국정농단 파문을 국정조사하고 있는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청문회가 3차에 걸처 실시되는 가운데 논란이 되온 이 내용이 새삼 여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회 국정조사특위는 14일 박 대통령의 주변 인사 및 세월호 당시 청와대에 근무했던 인사들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실시했다.

당시 국가안보실장으로 재직했던 김장수 주중대사는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박 대통령의 세월호 당시 행적을 두고 “집무실에 안 계신 것 같다는 말을 보좌관으로부터 들었다”며 당시 상황보고서를 수령한 사람이 관저의 경우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집무실의 경우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이 받았다고 밝혔다.

안 전 비서관과 정 전 비서관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렀던 인물로 비선실세 논란을 촉발시킨 ‘정윤회 문건’의 주요 인물이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 혹은 최 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 씨에 의해 발탁됐다는 얘기의 주인공이다.

김 대사는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청와대 발표대로 20분만 머리를 손질했으면 늦어도 1시간 내인 오후 4시까지는 중대본에 도착했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머리 손질 때문에 (세월호 참사 당일) 오후 5시 몇 분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가셨다고 저는 생각하기 싫다. 생각지도 않고 있다"며 머리손질을 받았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김 대사는 "중대본이 대통령에게 보고할 여건이 어떻게 됐는지도 (방문 시각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보고 준비도 해야 하고, 의전도 해야 하고, 어떻게 모실지도 쉽지 않은 절차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