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스마트폰이 차 키를 대체"... 차량 공유업체 활용도 주목 되는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앞으로 나오는 자동차는 키(열쇠)가 사라지고 스마트폰이 이를 대체해, 차량 공유 업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업체 콘티넨탈은 14일 서울 JBK컨벤션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스마트 액세스(Smart Access)' 등 다양한 자동차 키 기술을 소개했다.

스마트 액세스는 서버에서 스마트폰에 인증 정보를 전송, 자동차 키가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기존 스마트키는 운전자가 접근하면 자동차가 키를 감지해 문을 열며 키가 차 안에 있는 동안 시동을 걸 수 있다.

콘티넨탈이 상용화를 추진하는 새 시스템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스마트키를 스마트폰 안에 생성하는 가상의 키(버추얼 키)로 대체한다.

가상의 키는 무선으로 다른 스마트폰에 보낼 수도 있다.

가족이나 다른 사람이 운전할 때 키를 물리적으로 전달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어 다수가 같은 차를 이용하는 차량 공유업체 서비스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콘티넨탈은 설명했다.

보안을 위해 가상의 키를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하며 스마트폰 배터리가 떨어진 경우에도 운전할 수 있도록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에 기반을 둔 '백업 키'도 제공한다.

콘티넨탈은 1998년 전 세계 최초로 키 없이 시동을 켜고 문을 여는 PASE(Passive Start and Entry) 시스템을 공급하는 등 스마트키 분야를 선도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에도 스마트키 등 다양한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독일 하노버에 본사를 둔 콘티넨탈은 55개국 430개 사업장에 21만8천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작년 392억 유로(약 48조6천억원)의 매출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