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탄핵정국에 세력 불리는 친박계의 계산...탄핵부결과 배수진

새누리당 주류 친박계와 비주류 비박계의 갈등이 커지는 양상이다. 친박계의 지도자인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정지에도 친박계의 세불리기와 목소리는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서 친박계는 지난 13일 오후 국회에서 '혁신과통합보수연합' 발족식을 가졌다. 이 모임의 공동대표로 정갑윤 의원과 이인제 전 의원, 김광용 경북도지사가 원내,원외,광역단체장 대표 몫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모임은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처리와 주류 친박 중심의 당 지도부 거취로 갈등을 빚어온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친박계 의원 40여명은 지난 11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대규모 심야회동을 통해 비박계와 분당을 불사한 일전을 치르겠다는 각오로 이 모임을 만들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비주류 좌장인 김무성 전 대표와 비주류 내 강경파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출당하기로 결정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같은 각오를 뒷받침했다.

이 모임은 박 대통령 탄핵 사태로 분열된 지지세력의 재결집 시도도 할 예정이다.

행동에 나서는 친박계의 계산 중 하나는 박 대통령의 탄핵 심판이 헌재에서 부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정현 대표는 민중총궐기가 한창인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밝혔던 박 대통령 탄핵 부결 사유는 최순실 국정농단 공모, 측근들의 위법 공모, 세월호 참사 당시 직무유기 등을 야당이 지목한 박근혜 대통령의 3가지 탄핵 사유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입증자료가 없는데다 입증된 사실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일부 친박계는 검찰이 적용한 제3자 뇌물죄가 성립하지만 않는다면 해볼만한 싸움이라고 보고 있다. 한 친박계 인사는 이렇게 밝히며 “헌재에서 기각되면 박 대통령은 다시 살아난다”고 내다봤다.

때문에 탄핵이 기각된다면 박 대통령이 국정현안에 복귀할 때 까지 버티면 승산이 있다는 것이 친박계의 계산이다.

친박계가 처한 상황도 변수 중 하나다. 친박계가 내세워왔던 박 대통령의 명예퇴진도 물 건너간 상황이어서 물러나면 정치권에서 재기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짙다.

또한 새누리당 내 폐족으로 자신들이 인식되는 상황 또한 친박계가 가만히 있을 수 없게 만들었다.

혁신과통합보수연합 출범식에서 당초 친박계 의원 55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로는 37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박계의 결집력이 예전 같지 않아진 점도 변수다.

새누리당 지지율이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한 지지에 힘입은 야권에 지지율은 날로 높아지고 있어 내년 야권으로 정권교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때문에 친박계는 보수 재집권을 위해서라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의 뒤를 이어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2위를 기록중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영입에 공을 들일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현재 직무정지된 박 대통령을 대신해 대통령 직무를 수행중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대선후보로 내세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에 대한 직무정지 기간이 길어질수록 내년에도 주류 세력으로 자리잡기 위한 친박계의 계산기가 바빠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