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제는 우리도 전기차 1만대 시대

전기자동차 1만대 시대가 열렸다.

환경부는 1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VIP룸과 동문광장에서 '전기차 1만대 보급 돌파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1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보급된 전기차는 이달 13일 현재 1만528대가 출시됐다.

1만번째 전기차 구매자인 남궁윤씨(서울시 거주)는 이날 행사에 참석해 차량을 직접 인도받고, 100만원 상당 전기차 충전권 등 기념품을 받는다.

남궁윤씨는 “평소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았는데 전기차를 타면 환경에도 도움이되고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매하게 됐다”며 “운좋게 1만번째 구매자로 뽑혀 더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나라에 전기차가 더욱 늘어나 국민들이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을 확산시키기 위해 전기차 전용 전시관을 신설하고 전용 통합콜센터(☎1661-0970)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차 전용 전시관은 이달 31일까지 열릴 '코엑스 윈터 페스티벌' 기간에 코엑스 동문광장에 설치된다. 구매희망자는 전시관을 방문, 구매상담뿐만 아니라 계약도 할 수 있다.

그동안 전기차 관련 소비자 문의가 환경부·지자체·자동차 제작사 등으로 분산돼 불편을 초래했던 문제점을 개선해 통합콜센터로 문의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통합콜센터는 전기차 보급정책 안내, 전기차 전문 영업사원 지정 등 구매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희망자가 올해 말까지 전용 전시관과 통합콜센터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하면 30만 원 상당의 전기차 충전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환경부가 설치했거나 설치할 예정인 전국 공공급속충전기뿐만 아니라, 민간충전사업자의 충전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전기차 보급 1만대는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가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아직 미국·유럽·중국에 비해 뒤져있긴 하지만 충전인프라 확충, 인센티브 확대, 대국민 홍보 강화 등 지원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16일 전기차 1만번째 전달행사에는 이정섭 환경부 차관, 서울시 관계자와 일반인 등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