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쇠퇴해가는 부천 구도심지역 도시재생 속도

춘의, 고강, 소사 등부천시 구도심지역에 대한 경기도의 도시재생 사업에 속도가 붙었다.

이 사업에 따라 부천시 36개동 중 75%인 27개동에 문제가 되온 도심노후화에 대한 대책이 본격화되게 됐다.

19일 경기도는 부천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대한 심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 요건에 대한 이행작업이 완료돼 최종 승인 결정 했다.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좁은 도로, 오래된 건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도심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도시 계획이다.

지난 2013년 12월 시행한 이래 부천시가 첫 적용 지역이 된 것이다.

부천시가 첫 적용대상이 된 데에는 전체 36개동 중 75%인 27개 동이 쇠퇴지역으로 진단될 만큼 노후화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쇠퇴지역이 되려면 ▲인구가 30년간 20%이상 또는 5년간 3년연속 감소하거나 ▲사업체수가 10년간 5% 이상 또는 5년간 3년 연속 감소되거나 ▲ 노후건축물이 20년이상 된 것이 50%이상 된 곳이어야 하는 조건 중 2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은 목적에 따라 공단, 철도, 산업단지 등 경제적 기능 재생을 위해 추진되는 ‘도시경제기반형’과 주거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되는 ‘근린재생형’으로 구분된다.

이에 따라 부천시 ▲춘의 ▲신흥(이상 도시경제기반형) ▲소사 ▲원미 ▲ 고강 ▲ 원종 ▲ 부천역 (이상 근린재생형) 등 7개 지역을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됐다.

춘의지역은 춘의·원미·성곡동을 권역으로 금형,로봇,조명,패키징 등 4대 특화산업과 산업지식센터를 연계한 산업환경 조성에 400억 원(국비 200억 원, 시비 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소사지역은 뉴타운 해제 이후 주민화합이 필요한 지역으로 마을공동체 재생, 복사골 문화 융성, 재래시장 중심의 사회적 기업 육성 등에 100억 원(국비 50억 원, 시비 50억 원)이 지원된다.

부천시는 1단계 사업이 완료 후 2단계 원미, 고강지역 3단계 신흥, 원종, 부천역 지역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천 외에도 안양, 평택, 수원, 성남, 포천, 평택, 의왕 등 6개 시·군이 도시재생 전략계획 승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경기도 관계자는 밝혔다.

경기도 부천시 도시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