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첫날부터 문전박대 당한 정우택...野, 鄭 배제 본격화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에 대한 야권의 불만이 문전박대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친박계를 대표해 지난 16일 치러젔던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 나섰으며 비박계를 대표하는 나경원 의원을 꺽었다.

특히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총사퇴한 상황이어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아래서 새누리당의 앞날을 그려나갈 중책을 맡게됐다.

다만 야권에서는 정 원내대표의 당선을 두고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며 친박계 지도부가 다시 나온데 대한 불만감을 이날도 이어갔다.

정 원내대표는 19일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먼저 찾아갔지만, 정의당은 문을 굳게 걸어 잠근 채 다른 당직자들이 나와 "오늘은 돌아가시라. 상황이 바뀌면 얘기하자"며 돌아가 달라고 요청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국회 집무실로 찾아갔지만 역시 만나지 못하고 돌아 나왔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로부터도 문전박대를 당했다.

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참을성 있게 견디겠다. 우리 새누리당은 국민이 용서해줄 때까지 빌어야 한다"면서 "저의 참는 모습이 오히려 야당 분들한테 더 좋은 이미지로 갈 수 있고 국민이 볼 때도 합당하게 봐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새로 당선돼 인사상, 예의상 찾아뵌 것이란 의미에서 판단은 우리 국민이 해줄 것"이라며 "야당이 저를 판단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하고자 하므로. 모든 것을 참고 시간을 갖고 야당과의 협상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협상 파트너는 파트너가 없으면 좀 외로운 것"이라며 "협상 파트너로서 제가 아마 더 보고 싶고, 더 필요할 때가 길지 않은 시간 내에 있을 것이라는 정치적 식견이 있다. 그때를 조용히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정 원내대표의 진정성을 두고 이날 예방을 의심하는 모습들이 나왔다.

우 원내대표는 "연락도 없이 왔다간 건 문전박대가 아니라 무단침입 시도"라며 "그런 쇼를 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의원들의 선택에 대한 국민적 항의를 전달할 필요는 있다고 봐서 1주일간 냉각기를 갖겠다고 한 건데, 그것도 못참고 쳐들어오면 어떡하느냐"고 지적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 예방이 성사되 국회 1인자에 대한 취임인사는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