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역사 국정교과서 두고 교육감들 분열...경북·울산 사실상 찬성

우편향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역사 국정교과서를 두고 21일 전국의 교육감들이 회의를 가졌지만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다.

17개 시도 교육감 중 14개 시도 교육감들은 반대 했지만 울산과 경북 교육감은 사실상 찬성, 대구교육감은 중립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들 교육감은 역사 국정교과서의 오류를 인정하면서도 다른 의견을 낸 데에는 폐기할 정도가 아니라거나 일선 학교의 선택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은 21일 "현재 국정교과서는 현실적인 동력을 잃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치적 중립 의무를 지켜야 할 교육감이 국정교과서를 채택할 것인지 찬반 의견을 밝히고 정치 쟁점화해 시위하는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과서 선택권이 교육감에게 있지 않으므로 일선 학교에 지나치게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교사와 학교운영위원회를 믿고 바람직한 교과서가 무엇인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영우 경북도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은 크게 친일과 독재 미화, 단일한 국정 체제 두 가지 문제다"며 "박정희 대통령 부분을 보면 유신독재라고 분명하게 서술돼 있고 친일 행위에 대한 서술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또 "건국절 부분과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건국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논란 사이에서 얼마든지 학생들이 토론형 수업으로 탐구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3∼2014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란 사태 때 지금과 반대로 학교 선택에 대한 획일화된 강요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근현대사가 아직 민감한 것이어서 교과서 선택권이라는 학교의 기본적 권리조차 지킬 수 없다면 차라리 당분간 국정 체제로 가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김복만 울산시교육감은 지난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국정화 역사교과서 폐기 촉구' 공동성명을 채택했을 때 당시 참석자 중 유일하게 반대했다.

김 교육감은 "국정화 교과서 검토본 내용을 살펴본 후에 잘못됐다면 폐지를 촉구해도 된다고 했으나 당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