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집권 뒤에도 재제 계속되나...美 재무부 러시아 추가 제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친러시아 행보 속에서도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 기업과 개인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가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된 러시아에 대한 경제재제가 계속 이어질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제재 대상에 러시아 은행가와 기업인 7명, 8개 기업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된 7명의 인사는 방크 로시야(Bank Rossiya)와 소빈 방크(Sobin Bank) 등 기존에 제재를 받았던 기업의 임원 출신 6명과 러시아 국방부와 대규모 거래를 한 기업가 1명 등이다.

또 크림반도 인프라 건설 등과 관련된 건설회사와 운송회사 등 8곳도 새롭게 제재 대상에 포함했다.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병합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 조치다.

트럼프 당선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호의적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주장하면서 일각에서는 향후 미국의 대(對) 러시아 정책과 서방의 제재 공조에 균열이 이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지만 당선인 취임 한달을 앞두고 나온 조치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를 두고 러시아 외무부 세르게이 랴브코프 차관은 이번 제재에 대해 "떠나는 오바마 행정부의 '적대적 행동'"이라고 비판하면서 러시아도 미국에 대한 보복 제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유럽연합(EU)도 지난 19일 대러 제재를 내년 7월까지 연장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럼에도 일부 언론은 친러시아 인사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내정자가 러시아 경제제재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미국 정부의 러시아 경제재제가 계속 이행될지에 의문을 품고 있다.

한편 러시아에 대한 경제재제는 지난 2014년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 지역 합병을 계기로 미국과 EU에 의해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