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민주 초선 '리셋2017' 출범…"재벌·검찰·방송개혁 집중"

비문·비주류 주축…당 지도부 견제 가능성 주목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 14명이 28일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사회 각 분야의 개혁을 추진하고 야권 대선주자들의 개혁 의지를 검증하기 위한 모임 '리셋 2017'을 발족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 세미나를 열고 공식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들은 미리 배포한 창립선언문에서 "현재 대선후보 중심의 협소한 틀로는 기득권 집착과 과감한 변화에 대한 저항이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정파적 유불리를 떠나 대선승리를 위한 개혁과제 선정과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新) 4당 체제 출현은 개혁입법 추진을 위한 절호의 기회인 만큼 무엇보다 재벌·검찰·방송개혁에 집중할 것"이라며 "각자의 대선후보 선호가 있지만, 개혁입법과 대선 승리를 위해 당을 사고와 행동의 중심으로 삼고 당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거당적 체제의 구축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임에 참여하는 의원은 강훈식, 기동민, 김병기, 김성수, 김영진, 김영호, 박용진, 박재호, 송기헌, 어기구, 위성곤, 이철희, 이훈, 조응천 의원이다.

의원들 중에는 일부 친문(친문재인) 그룹도 포함돼 있기는 하지만 김종인 전 대표와 가까운 김성수, 박용진 의원을 포함해 비문(비문재인)계 또는 비주류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모임이 친문그룹 등 당내 주류세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참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탄핵국면 후 대선이 목전이고 여당은 깨져 비상시국인데 당 지도부가 절박함을 느끼지 않고 마치 정권을 다 잡은 것처럼 안주하는 게 아닌지 하는 불안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리셋 2017은 앞으로 다른 정치세력과의 '입법 연대'를 통해 2월 임시국회에서 재벌·검찰·방송 등 개혁입법들을 처리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다만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이 다른 만큼 개헌특위에 논의를 맡기기로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만간 당 안팎의 대선후보들을 차례로 초청, 각종 개혁과제에 대한 입장과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혀 대선국면에서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창립세미나에는 박명림 연세대 정치학과 교수가 '민주공화국 대한민국 대개혁의 정신·원칙·방향'을 주제로 강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