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황교안 “위기극복 DNA로 다시 도약해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회의를 통해 “우리 국민이 가지고 있는 위기극복 DNA를 바탕으로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무식에서도 황 권한대행은 공직자들에게 " 국내외 상황이 엄중한 때는 공직자 여러분이 튼튼한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모든 정책을 국민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이 가진 올해 첫 회의는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로 그는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현재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답답한 상황을 타개하고 경기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돌파구로는 '해외진출', '창업', 그리고 '규제혁파'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인프라 수주 확대를 통한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황 권한대행은 "해외 인프라 수주가 확대되면 그 자체로도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있고, 나아가 관련 산업의 국내외 일자리가 만들어지며 특히 청년층의 해외진출 기반을 넓히는 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며 "정부, 민간기관, 지역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담기구를 통해 프로젝트별로 수주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시무식에서도 황 권한대행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는 올해 안보, 경제, 미래대비, 민생,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새해에도 동주공제(同舟共濟)라는 말처럼 우리 모두가 한배를 타고 있다는 공동체 의식을 갖고 새로운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대한민국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온 자랑스런 나라"라며 "정부는 올해 안보, 경제, 미래대비, 민생,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외교에 있어 황 권한대행은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안보역량을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북한의 핵위협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며 "외교에는 조금의 공백도 없도록 노력하고, 미국·일본·중국·러시아 등 세계 각국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