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친박핵심' 이정현, 새누리 전격 탈당…"책임 안고 가겠다"

"저를 디딤돌 삼아 화합하기 바라"…인적청산 중단 요구

새누리당 이정현 전 대표는 2일 최근 분당 사태를 포함한 내분으로 위기에 빠진 당 위기를 수습하는 차원에서 탈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이 전 대표는 이날 탈당계 제출에 앞서 당 지도부에게 "당 대표를 했던 사람으로서 모든 책임을 안고 탈당하겠다"면서 "후임 당 대표에게 백척간두 상태로 당을 물려주는 것도 죄스러운데 제가 걸림돌이 된다면 그것은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는 "저를 디딤돌 삼아 지금부터는 당이 화합하고 화평하도록 지도력을 발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요구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의 탈당 요구가 자신의 탈당을 끝으로 더는 확산하지 않기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지난 33년간 보수의 가치를 지키고 또 가꾸고 싶었다. 그 게 저의 소신이고, 신념이고, 노선이기 때문"이라면서 "호남에서 지역주의 벽을 넘는 것이 저의 소명이라 생각하고 23년간 호남에서 출마하고 또 도전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간사병'부터 당 대표가 되기까지 17계단을 거쳐 오는 동안 소홀함이 없이 최선을 다했다"면서 "당에 몇 번의 큰 고비가 있었지만 한 번도 변심 없이 소신과 의리로 견뎌왔다. 이제 눈물을 머금고 탈당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탈당 후 공식 행사 참석을 자제한 채 자신의 지역구와 당 대표 재임 시 방문했던 현장 등을 찾아 민생 행보를 계속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