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우택 "대선前 개헌 추진 당론으로 채택 적극 검토"

친박핵심 겨냥 "黨 살리려면 현재 사태 책임질 분들 책임져야"
"촛불민심 요구한 개혁입법 나설것…비정규직·최저임금도 전향적 검토"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일 "국회 개헌특위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면 적절한 시점에, 대선 전 개헌을 공식 당론으로 채택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5년 단임 대통령제를 핵심으로 하는 현행 헌법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치적 야심에 눈 어두워 대한민국 백년대계를 새로 설계할 수 있는 이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면서 "현행 헌법은 한 마디로 몸에 맞지 않는 옷이고, 몸에 맞지 않는 옷은 수선해야 한다"고 말한 뒤 "조만간 국회 개헌특위 새누리당 위원 인선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요구한 '인적 청산'과 관련해 "나라와 당을 살리기 위해 현재 사태에 대해 책임질 분들은 그 책임의 크기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모두 개인의 작은 집착과 이해를 초월해 오로지 국가와 당을 위해 '사즉생, 생즉사'의 대혁신에 나서면 우리 당은 살 길이 열리고 반드시 이뤄야 하는 정권 재창출의 기회도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여야 원내 협상과 관련해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각종 개혁 입법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면서 "야당이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이 국가 차원에서 심사숙고해왔던 여러 법안에 대해 전향적 논의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최저임금 문제에 대한 전향적 접근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면서 "최저임금은 여야 논의의 진전에 따라 매우 의미 있는 수준으로 상향 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저임금을 조정하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의도치 않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지원책도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원내대표는 "야당은 새누리당이 주장해온 각종 경제 활성화 법안, 민생 관련 시급한 법안에 대해 위헌적, 정치적으로 접근했는데, 자기들이 추진하는 입법만 매달리지 말고 민생과 국민의 삶, 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안 처리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개혁보수신당에 대해서는 "새누리당과 차별화에 치중한 나머지 주요 국가정책, 핵심 법안에 대한 입장이 아무 설명도 없이 하루아침에 바뀌어선 안 된다"면서 "우리 당과 선의의 정책 경쟁, 혁신 경쟁에 나서되 보수정당으로서의 근본적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