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새누리 '인척청산' 운명의 일주일 …파국이냐, 봉합이냐

서청원·최경환, 탈당 거부로 인명진과 충돌
이정현 탈당으로 인적청산 마무리 전망도

분당 사태가 끝나자 마자 '인적청산' 바람이 휘몰아치면서 새누리당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비주류 탈당을 둘러싼 당의 내홍이 2라운드로 비화하는 형국이다. 시발점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들을 향해 던진 '최후통첩'이었다.

오는 6일까지 탈당하라고 데드라인을 제시한 이후 새누리당 내부는 새해 벽두부터 긴장감이 급상승했다. 친박계와 인 위원장 중 누가 당을 나가든 이번 주말에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날 수 밖에 없다는 상황인식에서다.

인 위원장이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의원, 막말 논란을 빚었던 김진태 의원 등 10명 안팎을 겨냥했다는 게 당내의 대체적 시각이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이나 최 의원 모두 2일 현재까지 인 위원장의 통보에 공식 반응은 보이지 않았지만, 전날 밤 열린 비공개 만찬에서는 '비분강개' 모습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 모두 정치적 '2선 후퇴'로서 책임을 지겠지만 탈당은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에서는 인 위원장의 이러한 축출 시도가 당 쇄신보다는 정치적 목적이 깔린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당 내부 정리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흔적을 지우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대선 주자로서 영입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라는 것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반 전 총장이 새누리당에 들어올 수 있도록 같은 충청 출신인 인 위원장이 길을 닦으려는 것"이라면서 "어차피 반 전 총장이 입당할 가능성이 적은 상황에서 공연히 지지층만 분열시키는 어설픈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인 위원장은 친박 핵심들의 탈당 상황을 지켜본 후 8일 기자 회견을 열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아직 비대위원 구성조차 착수하지 않은 상태로 친박이 버틸 경우 자신이 위원장직을 사퇴할 수 있다는 배수진까지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 위원장이 사퇴할 경우 '도로 친박당'이 될 것이라는 당 안팎의 우려를 증폭시켜 여론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려는 전략이 읽힌다.

이에 따라 대상포진에 따른 통증으로 입원한 인 위원장은 3일 당무를 재개한 뒤 당 개혁에 대한 드라이브를 강하게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强) 대 강' 대치 속에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이정현 전 대표가 전격 탈당함으로써 사태가 봉합 수순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양측이 정면충돌할 경우 결국 공멸의 길로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적절한 명분을 앞세워 절충점을 찾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인 위원장도 친박계 전부를 자르겠다는 게 아니라 상징적인 인물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를 원했던 것"이라면서 "이 전 대표의 탈당을 계기로 당 지도부는 화합에 나설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