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올해 내·외적 성장 통해 세계 최강기업 도전"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smpark@) 박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1.02 14:22:26

한샘은 2일 방배동 사옥에서 2017년 시무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양하 회장은 올 해 시장 환경에 대해 긍정 보다는 걱정과 우려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최 회장은 "국내 경기는 주력사업인 전자, 자동차, 조선, 화학, 해운 등 모든 산업부문이 세계 경기 후퇴에 따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고, 내수 경기는 주택시장 활성화를 통한 경기부양이 가계부채와 같은 리스크로 한계에 도달해 소비위축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계 경제는 선진국들의 자국 보호를 위한 보호무역 정책이나 금리인상, 환율인상 등이 우리나라 경제를 위협하고 있어, 지난 IMF나 세계금융 위기와 같은 경제 위기가 또 다시 올지도 모르겠다는 불안감이 들기도 한다"고 심정을 전했다.

그는 "그러나 한샘은 성장과정에서 IMF 시기에 부엌 제조업에서 가구 유통업에 진출했고, 올 해와 같은 어려운 여건에 건재 패키지사업, 중국시장 진출이라는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여건에 따른 성장이 아니라 어떠한 여건이라도 그 여건을 활용해서 성장해 온 것이 우리의 저력이고, 경쟁력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한샘은 세계 최강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두려움이 아니라 가슴 벅찬 도전으로 올 해를 준비한다면 어느 때보다 보람된 한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다음은 신년사 요약.

새해가 되면 올해의 시장 환경은 어떻게 될까 생각해 보지만, 올해도 긍정적이기 보다는 걱정과 우려가 되는 환경이 예상됩니다. 국내 경기는 주력사업인 전자, 자동차, 조선, 화학, 해운 등 모든 산업부문이 세계 경기 후퇴에 따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고, 내수 경기는 주택시장 활성화를 통한 경기부양이 가계부채와 같은 리스크로 한계에 도달해 소비위축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경제는 선진국들의 자국 보호를 위한 보호무역 정책이나 금리인상, 환율인상 등이 우리나라 경제를 위협하고 있어, 지난 IMF나 세계금융 위기와 같은 경제 위기가 또 다시 올지도 모르겠다는 불안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성장과정에서 IMF 시기에 부엌 제조업에서 가구 유통업에 진출했고, 올해와 같은 어려운 여건에 건재 패키지사업, 중국시장 진출이라는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건에 따른 성장이 아니라 어떠한 여건이라도 그 여건을 활용해서 성장해 온 것이 우리의 저력이고,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실제 지난 3년간(2013~15년)의 고성장 뒤에 지난해에는 성장통을 겪었지만, 우리가 이룩한 역량의 향상과 신규사업의 준비는 새로운 가능성으로 기회와 도약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국내 1위의 자리에 있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는 현상유지를 시키는 것도 대단한 일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샘은 세계 최강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도전할 수 밖에 없고, 우리나라의 미래 또한 제2의 삼성과 같은 회사가 각 분야에서 나와야 한다면 우리에게는 가슴 벅차고 도전적인 과제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두려움이 아니라 가슴 벅찬 도전으로 올해를 준비한다면 어느 때보다 보람된 한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장미대선더보기

문재인

文, 대구서 공식 선거운동 시작…'통합대통령' 이미지 부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7일 대구를 찾으며 22일 간의 대선 레이스를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 만들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홍준표

홍준표,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시작…충청·영남 공략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정치·사회더보기

소주 맥주 폭탄주 음주 술자리

고단한 'N포세대'…男 우울증 늘고 女 술·담배 의존

취업난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인간관계, 꿈, 희망까지 포기하는 상황

과태료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체납자, 사고도 많이 낸다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고도 내지 않은 운전자는 교통사고도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요건 못 채운 반환일시금 수령자 작년 20만7천명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형태로 평생 받지 못하고 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