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집값 하락 전망 확산... 공급물량 증가.대출규제 강화 작용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1.03 18:26:06

올해 집값 하락 전망 확산... 공급물량 증가.대출규제 강화 작용

올해초 부동산 불패는 찾아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부동산대출 규제 강화와 주택시장의 공급물량 확대 여파로 올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경기를 띄워 경기회복의 불씨를 살린다'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 기조가 '공염불'로 끝난 가운데 이제 부동산과 부동산대출은 오히려 한국경제의 위기를 초래할 '뇌관'으로 변질된 상태여서 경제정책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한국은행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해외 투자은행(IB) 중 씨티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주택가격은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급물량 증대로 인해 하락 압력이 우세하다고 전망했다.

올해와 내년의 국내 신규 아파트 공급은 36만8천가구로, 2012∼2016년의 연평균 공급물량 23만5천가구나 올해 연간 수요인 24만가구를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크레디트스위스(CS)도 2013년 중반부터 시작된 주택경기 회복세가 일단락되는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CS는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작년 3분기 말 기준 2.80%에서 0.25%포인트 오르면 서울의 주택구입여력(Housing Affordability) 지수는 2.3%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1.0%포인트 오르면 서울 주택구입여력 지수는 8.8%나 급락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전국의 2천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소비자동향 조사에서는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는 응답이 오를 것이라는 응답보다 많아졌다.

조사항목 중 주택가격전망 CSI는 11월 107에서 12월 97로 10포인트 떨어졌다.

올해 주택시장에 대한 이런 비관적인 전망에는 정부가 고삐를 죄고 있는 부동산 관련 대출규제 강화도 한몫을 하고 있다.

정부는 가계부채 증가율을 낮추고자 소득심사를 강화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아파트 잔금대출에도 적용하고 3월부터는 농협·신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도 적용한다.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작년 수도권에 이어 전국에 확대 적용됐고 은행뿐 아니라 여타 금융권까지 순차적으로 시행되면서 올해는 부동산 수요가 줄고 가격도 상승 흐름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박효신, 남다른 사복패션+매력 발산까지…"대장의 귀여움이란"

박효신이 인스타그램에 뮤지컬 ‘팬텀’ 지방 투어 인증샷을 폭풍 업로드해 팬 갤러리의 반응이 뜨겁다.

로이킴 반전 매력을 발산 '일상의 매력'

가수 로이킴이 반전 매력을 발산해 눈길을 끌었다.

'보안관' 조진웅, 성공한 사업가 변신…"출구無 아재파탈"

배우 조진웅이 영화 '보안관'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변신해 눈길을 모았다.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