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에너지신산업 육성나선 정부...민간투자 키우며 투자규모 14조원 이룬다

정부가 클린에너지 등 에너지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업과 공공부문을 비롯 금융기관을 참여시킴으로써 신사업 규모 키우기에 나섰다.

정부는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인센티브 강화로 시중자금 유입이 본격화됐다고 보고 올해 에너지신사업에 14조원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에너지신사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민관 통틀어 14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금융과 기업 등 민간부문 투자가 66% 증가한 데 힘입은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같은 증가세를 두고 “펀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 금융투자 증가와 기업들의 대규모 생산설비 증설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올해 투자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자 불확실성 제거에 나선다.

정부의 지속적 제도개선과 인센티브 강화로 기업의 사업 여건을 개선하고, 에너지신산업 시장에 시중 자금의 유입이 본격화하기 시작한 만큼 일부 존재하는 투자 불확실성과 걸림돌 제거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산업부는 투자애로 전담반과 지자체 협력채널을 구축해 한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명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해결 과제는 규제개혁장관회의에 상정해 일괄 해결해 나가 수출 산업화 달성에 나선다.

시장확대를 위해 산업부는 배터리와 전력변환장치, 태양광 FEMS로 대표되는 에너지신산업 제조기업의 제품과 설비의 신뢰성 제고에 노력하고 에너지신산업 자산화를 위해 잔존가치 기준 마련에 나선다.

특히 금융기관의 에너지신산업을 위한 대출 및 렌탈 상품을 출시하고 지난해 보다 펀드와 프로젝트 파이낸싱 규모가 커진 만큼 지난해 보다 52% 증가한 금융지원을 선보인다.

이를 위해 1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이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기반으로 인센티브 강화에 초점을 맞춘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자 및 공급자 대상 에너지저장장치(ESS)협약대출을 출시하고 2급융권에서는 삼성카드가 보증기관과 함께 에너지저장장치(ESS) 초기투자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대여(렌탈) 상품을 1분기 중 출시 계획이다.

산업부는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건물) 2천개소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공사와 엘지유플러스는 10년간 5천억원을 투자해 공장(건물)에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고효율기기 등을 초기투자비용부담 없이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엘지전자도 에저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해 에너지를 대폭 절감하는 클린에너지·스마트홈 2천세대를 시범 구축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14조원의 투자계획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할 계획”이라며 “금융과 기업, 정부와 공공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국내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큰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수출산업화의 길’에 역량을 결집하자”고 주문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 매리골드홀에서 올해 새로운 에너지 시대를 여는 한 해로 만들고자, 금융기관, 수요․공급 기업, 공공부문이 한 자리에 모인 ’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지난해 7월 열린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과 11월 열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 발표에 연이은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산업부에서는 주 장관과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금융기관 10곳과 기업 10곳, 공공기관 4곳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는 우리은행·신한은행의 에너지신산업 특화금융상품 출시계획, 엘지(LG)전자의 에너지신산업 투자 및 뉴비즈니스 모델 발표를 시작으로 참석자들은 올해 준비 중인 투자계획과 사업들에 대해 소개하고 의견이 오고 갔다.

앞서 한전과 엘지(LG) 유플러스는 간담회에 앞서 향후 10년간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건물) 2천 개소 구축을 목표로 5천억 원 규모의 양해각서(MOU)를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