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2野 충돌로 번진 '안희정-손학규' 설전…文 때리는 국민의당

"安, 불법자금 받았잖나" vs "孫, 동지가 매년 바뀌나"
2野 조기대선 주도권 다툼 맞물려 신경전 확대…'탈당설' 두고도 충돌

안희정 충남지사가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의 정계은퇴를 요구한 것이 야권 내부의 정치지형에 심상찮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단순한 설전 차원을 넘어 더불어민주당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진영과 국민의당이라는 세력간의 정면충돌로 번지는 분위기다.

손 전 대표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국민의당은 5일 손 전 대표를 대신해 안 지사와 민주당 주류인 친노진영을 맹폭했다. 특히 친노의 수장 격인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도 날을 세웠다.

이에 문 전 대표가 손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제3지대 개헌론'을 비판하면서 안 지사와 손 전 대표간 설전이 야권의 계파 대리전의 양상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날 손 전 고문의 은퇴를 요구한 안 지사는 이날도 TBS 라디오에 나와 "손 전 대표는 2007년 한나라당을 탈당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3당 합당 이후 이합집산하는 철새정치가 부끄러운 일이 아닌 구국의 결단처럼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당은 서로 동지가 돼 나라를 이끌어보자고 만드는 조직인데, 손 전 대표는 동지가 어떻게 해마다 수시로 바뀌나"라고 지적했다.

안 지사의 측근으로 꼽히는 민주당 김종민 의원도 성명을 내고 "선거를 앞두고 급조된 이합집산으로 국민을 현혹하는 보따리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이합집산은 흔한 일이지만, 새누리당의 정권연장을 돕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손 전 대표를 압박했다.

공세가 거듭되자 손 전 대표를 대신해 국민의당이 반격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개헌'과 '제3지대 새판짜기'를 내건 손 전 고문과 손을 잡는다면 당의 지지율 회복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손 전 고문을 옹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나아가 국민의당은 민주당내 유력 대권주자인 문 전 대표를 정조준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안 지사를 향해 "문 전 대표의 대변인", "문 전 대표의 한명회"라고 몰아붙이며 "야권분열에 책임이 있는 문 전 대표의 정계은퇴부터 주장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후배 정치인이 그렇게 막말을 해서는 안된다. 안 지사야말로 불법 대선자금도 받고 복역까지 하지 않았나"라고 비판했다.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문병호 전 의원도 성명을 내고 "손 전 대표는 '혁신과 통합'을 주도하며 폐족 위기에 몰린 친노세력을 민주당에 받아들인 은인"이라며 "안 지사는 발언을 철회하고 사죄하라"라고 촉구했다.

두 야당의 이런 충돌은 조기대선을 앞두고 야권내 주도권 다툼이 본격화하면서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민주당내 손학규계 의원들의 탈당설을 두고도 신경전을 이어갔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해봤으나 보따리를 싸려는 징후는 없었다"고 탈당설을 일축했지만, 김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저는 보따리 싸겠다는 의원의 말을 직접 들었다"고 했다.

민주당과 문 전 대표가 언급한 통합론을 놓고도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편협한 패권주의에서 깨어나야 한다"고 비판하는 등 충돌을 이어갔다.

아울러 민주당내 비문 인사들의 문 전 대표를 겨냥한 공격도 거세지면서, 야권 내에서 '친문 대 비문'의 오랜 갈등 구도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내 비문인사인 노웅래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문 전 대표가 주장하는) 중임제 개헌은 박근혜식 독재를 연장하겠다는 논리"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