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사드배치 반대 中매체들, 韓야당의원단 방중에 큰 관심

중국 언론매체들이 4일부터 시작된 한국 야당의원단의 방중 소식을 비중 있게 보도하면서, 양국 최대 갈등 요인인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문제에 대한 해법에 관심을 보였다.

이들 매체는 송영길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이 방중 첫날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면담했다면서, 관련한 자국 외교부 발표내용을 자세히 소개했다.

중국 관찰자망(觀察者網)은 면담에서 "왕 부장이 한국 야당의원단에 중한(한중)관계를 중시하지만, 사드의 한국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의 입장도 재차 표명했다"고 4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왕 부장이 "중국이 반대하는 것은 중국의 전략 안보이익을 훼손하는 사드를 강행 추진하는 것이다. (한중) 양국이 소통과 협상으로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 양국 각 분야의 교류협력 진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관찰자망은 그러면서 해당 기사의 제목을 "야당의원들이 방중해 사드 배치를 잠시 완화(연기)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함으로써 중국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뽑았다.

이에 대해 한국 야당의원단은 면담 때 왕 부장에게 사드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 민주당과 대선 주자들의 입장을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 누리꾼들은 관찰자망의 이 기사에 "일시적인 연기로는 부족하고 완전히 중단해야 한다", "야당의원들이 한국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중국 정부가 더욱 세게 나가야 한다"는 등 다양한 내용의 댓글을 달아 관심을 표명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한국 야당의원들이 압력을 무릅쓰고 방중했다"면서, 야당의원단이 중국 당국의 한류(韓流) 제한 조치가 완화되기를 희망했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연합뉴스 보도를 인용해 한국 야당의원단의 방중 일정과 활동을 소개했다.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는 "한국의 최대야당이 중국을 찾아 사드 문제를 논의했다"며 "송영길 의원 등이 한국에 새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중국이 한한령(限韓令)을 중단해주길 희망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한국 야당의원단의 방중을 계기로 사드 한반도 배치에 반대하는 강경 입장을 피력했다.

다즈강 헤이룽장(黑龍江)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이날 환구시보에 게재한 기고문을 통해 "한국은 중국이 사드 배치를 묵인할 가능성에 대해 꿈도 꾸지 말라"며 "한국 내에선 중국이 사드에 반대하면서도 실제로 배치되면 어쩔 수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사드 배치문제는 흥정의 여지가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결국 머리가 깨지고 피가 날 정도로 피해를 보는 쪽은 한국 자신이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