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재인, '호헌론자' 공격받자 "2018 개헌투표"로 정면돌파

"개헌 반대 아냐"…싱크탱크서 공약 준비·이달 중순 공개할 듯
국가 비전 정책행보도 가속…'개헌 보고서' 악재 진화 총력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조만간 '문재인표 개헌공약'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당 외부는 물론 당내 비문(비문재인)진영을 중심으로 한 개헌파들로부터 '호헌론자'라는 집중 공격을 받자, 자신이 구상하는 개헌론을 내보이면서 개헌에 반대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행보로 보인다.

문 전 대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조대엽 부소장은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 관련 공약을 가다듬고 있다.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국민 기본권 신장, 지방분권 강화 등 문 전 대표가 그동안 강조했던 개헌 구상을 뒷받침할 세부 공약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조 부소장은 "이 가운데서도 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에 대해서 큰 이슈를 던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제 개편 방안도 담길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이 공약으로 포함될지도 관심거리다.

문 전 대표는 전날 경남도의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결선투표제도 개헌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권력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조 부소장은 "문 전 대표는 2012년 대선 당시 4년 중임제 개헌을 공약한 바 있다"며 "하지만 권력구조 문제를 중심으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전날 경남에서 밝힌 대로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 측에서는 공약이 마무리되면 이달 중순께 이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전 대표가 언론에 나설지 혹은 싱크탱크가 준비 중인 포럼에서 다른 공약들과 함께 이를 설명할지 등 구체적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내부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대선 전 개헌론'에 대해 "정치공학적 접근"이라는 비판으로 일관했던 문 전 대표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개헌론을 가다듬기 시작한 배경에는 '호헌 프레임'에 기댄 공세를 계속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설상가상으로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개헌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당 외부와 비문진영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는 상황이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문 전 대표는 개헌에 반대하는 것이 아님에도, 마치 문 전 대표가 개헌을 가로막는 것처럼 잘못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선 후에 개헌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얘기했는데도 자꾸 '대통령 되고 나면 말을 바꿀 것 아니냐'고 공격하더라"라며 "이런 비난을 불식시키기 위해 어제 2018년에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구체적 '로드맵'을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전 대표는 '최순실 게이트' 이후 국가 비전을 보여주기 위한 정책 행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정책구상'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이날 개혁보수신당(가칭) 주호영 원내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으로 끝난 비극적 사건을 막지 못한 책임이 문 전 대표에게 있다"고 말하고, 국민의당 조배숙 정책위의장도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이끌던 무책임과 패권주의 또한 청산해야 한다"고 하는 등 문 전 대표를 향한 견제가 거세지고 있지만, 이에 일일이 대응하기보다는 자신의 페이스대로 '국가 대개조'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문 전 대표 측 인사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상황이어서 공격이 거세질 것은 어느 정도 예상했다"며 "다만 이런 공세는 오히려 지지층의 결집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