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성남 판교에 12인승’ 자율주행 셔틀’ 달린다, ‘제한속도 30km’

12월부터 성남 판교제로시티에서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습을 볼수 있을 전망이다.

경기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2017년 업무계획’에 ‘경기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도입 계획’을 반영함에 따라 도가 현재 추진 중인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국토부 업무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도입 계획’에는 올해 12월까지 판교 제로시티 내에 일반인들이 탑승할 수 있는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도는 대중교통에 적용할 수 있는 셔틀용 12인승 전기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는 셔틀 개발이 완료되면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판교제로시티 입구 2.5㎞ 구간에 차량을 투입, 운행을 시작할 방침이다. 제한속도는 시속 30㎞다.

서비스 시작 전 차량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교통상황을 관리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중앙관제센터도 갖춘다.

중앙관제센터는 고정밀 디지털지도, 차량과 차량 간·도로 인프라 간 통신기술인 'V2X' 통신,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기반시설을 통해 도로 환경과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받아 셔틀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7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 시범단지로 지정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경기도 등 4개 기관과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율주행 실증단지는 총 길이 5.6㎞로, 4㎞의 자율주행노선과 1.6㎞ 수동운전구간으로 구성되며 내년 말까지 조성된다.

자율주행 실증단지가 조성되는 판교제로시티는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43만2천㎡에 들어서는 미래도시로, 연말 기업지원 허브와 성장지원센터 입주를 시작으로 800여 개 첨단기업, 5만여 명이 근무한다.

도 관계자는 "국토부의 올해 업무계획에 자율주행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반영돼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자율주행 셔틀 개발과 서비스 운영을 성공적으로 추진, 미래도시 교통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