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秋 "오늘부터 경선룰 마련 착수"…설연휴前 대선 예비후보 등록

"예비후보들 직접 만나겠다"…"조기대선서 다른 당과 연대 열려있어"
"개헌, 이합집산 도구 안돼 "…'적폐청산 대개혁 특위' 제안
개헌 보고서 논란에 "화낼 사람은 저…오해만으로 징계 안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8일 "당내 대선 준비에 돌입, 오늘부터 당내 대선 경선룰 마련을 시작하겠다"며 당내 설 연휴 전에 경선을 위한 대선 예비후보 등록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오늘부터 탄핵 완수와 정권교체를 위한 빈틈없고 철저한 준비를 시작하겠다"며 당내 경선 절차 착수 방침을 밝혔다.

추 대표는 "사회대개혁은 정권교체로부터 시작될 수밖에 없다. 정권교체의 첫 걸음을 떼겠다"며 "룰 마련에 착수함과 동시에 적어도 설 연휴 시작 전에는 예비후보 등록을 끝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경선의 원칙은 '공정성'과 '중립'으로,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며 "당헌당규위원회가 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다."예비후보 등록이 진행되면 제가 일일이 주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대선공약 준비에 대해서도 "당이 책임지고, 당이 보증하는 대선 정책과 공약을 준비하겠다"며 '당 중심 대선'을 강조한 뒤 "경선 후에는 소속 의원들의 거당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각각의 역량과 자질에 맞는 최상의 임무를 맡기겠다"고 설명했다.

경선 이후 야권연대 방안과 관련해서는 "지지율이 높은 후보군을 가진 정당으로서 대국민 책임감을 갖고 정권교체를 하겠다"며 "그 과정에서 타당과의 연대가 꼭 필요하다는 국민 열망이 높아진다면, 우리 당은 항상 개방돼 있고 오픈돼 있다"고 했다.

추 대표는 "촛불민심이 명령한 사회대개혁을 위해 '국회 적폐청산 및 사회대개혁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추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통과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 등을 위해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 국정교과서, 성과연봉제, 위안부 합의 등 '박근혜표 불통정책'을 즉각 중단시키겠다"며 "안보상황 대응을 위한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설명했다.

또 가계부채, 고병원성 조류독감 문제, 전월세 대란 등의 해결을 촉구하면서 '국회정부 비상경제대책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준비된 정당으로서 안정된 개혁에 나서겠다. 부패권력의 종말이 바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나타난 만큼, 박정희 체제의 낡은 유산을 끝내야 한다"며 "민주정부도 검찰과 국정원 등 국가권력기관의 DNA는 바꾸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헌뱁재판소를 향해서는 "최대한 빨리 탄핵결정을 인용해달라"라며 "국민과 국가를 배신하고 저주의 색깔론을 덧씌운 대통령에게 어떤 관용도 기다림도 사치"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국회 개헌특위 가동과 관련, "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헌은 국민주권·국민주도를 원칙으로 하는 '제대로 된' 개헌"이라며 "권력구도 개편은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개헌의 기본방향은 전적으로 국민과 호흡을 맞추며 국민주권과 기본권을 확대·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정치권이 헤쳐 모이기 위한 도구로 비쳐져선 안된다"고 경계했다.

이밖에 최근 민주연구원이 작성한 '개헌 보고서' 논란에 대해서는 "개헌을 저지하는 것이 아닌 개헌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자는 내용의 보고서"라고 말했다.

다른 주자들이 보고서에 반발하는 것에 대해선 "오히려 화를 낼 사람은 저다. 보고서를 보면 당 대표가 개헌논의를 못하게 한다는 등 부적절한 표현이 있다"고 말한 뒤 사의를 표명한 김용익 연구원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오해를 야기했다는 것 정도로 징계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