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억울함 토로하는 친박계...서청원, 인명진 앞서 “우린 범죄자 아니다”

새누리당의 보수 정통성을 세우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가운데 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인적청산 대상이 된 자신들의 억울함을 토로하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탈당 요구를 거부했다.

10일 출범한 새누리당 비대위는 당 쇄신을 최우선으로 삼고 이를 위한 인적 청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설 연휴 전에 출당 조치를 취할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국민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발한 만큼 저는 보수 정당의 주춧돌인 이념과 가치를 제외하고는 뿌리째 재창당한다는 각오로 혁신에 나서겠다"며 "인적쇄신과 정책쇄신에 속도를 내면서 당 혁신을 책임감 있게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핵심 당직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상임전국위 무산 사태만 봐도 서·최 의원이 물러나야 한다는 것은 당원이나 국민 사이에서 이견이 없는 것 아니냐"며 "그렇다고 해서 홍위병처럼 할 수는 없으며, 당의 미래를 위해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의 판단을 하는 게 비대위의 임무"라고 밝혔다.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친박계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인 비대위원장 앞에서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친박계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은 "목사님은 나에게 '배지를 반납해라, 반성문을 보내라'라고 할 자격이 없다"면서 "우리더러 친박 패권주의라고 하는데 목사님이 패권주의를 보이고, 사당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와 친하다고 해서 십원 한 장 주신 분이 아니다"라면서 "최순실을 알지도 못하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사람을 죄인 취급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서 의원은 전날 인 위원장이 추진하는 인적청산에 대해 입장자료를 내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친위 쿠데타이자 4·19혁명의 원인이 됐던 사사오입 개헌에 버금가는 것으로서 북쪽 공산당에서나 있을 수 있는 폭거"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도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서비스망(SNS) 계정을 통해 "지금 저 보고 탈당하라는 말은 대통령의 탄핵을 당연시하고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라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무조건 대통령을 지우고 대통령을 부정하는 일에 동참하라고 강요하는 일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비대위는 오는 11일 오전 10시부터 8시간 동안 일산 킨텍스에서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 당직자 등 총 500여명이 참석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주제가 '반성·다짐·화합을 위한 대토론회'인 것을 보면 당 내 인적청산 드라이브에 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다만 친박계 의원들이 인적 청산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는 만큼 11일 대 토론회에 대거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