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설 연휴에 갑자기 아프면? 우리동네 '당번 약국' 찾기

설 연휴인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설 연휴를 맞아 휴일지킴이약국이 운영 된다. 복지부는 휴일지킴이약국 지정 내용에 대한 정보가 홈페이지(www.pharm114.or.kr)에 정확하게 입력돼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휴일지킴이약국 운영 정보는 129(보건복지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등을 통해서도 실시간 제공된다. 또한 연휴기간 문여는 ‘우리동네 당번 약국’을 손쉽게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앱을 설치한다.
우리동네 당번 약국을 찾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스마트폰 어플(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앱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이 있다.

안드로이드계열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 이용자는 앱스토어에서 각각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명절 동네 약국 찾기’ 뿐만 아니라 ‘명절 병의원찾기’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응급처치요령, 심폐소생술 방법, 제세동기 찾기 등 응급의료 관련 정보도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둘째, 전화로 바로 확인한다.
보건복지부콜센터(국번없이 129)나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없이 119)로 전화를 걸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의 경우 120다산콜센터(국번없이 120)을 활용할 수 있다.

연휴기간 문을 여는 ‘우리동네’ 당번 약국과 병원, 의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세번째, 인터넷으로 확인한다.
인터넷으로 가장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네이버나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당번약국’, ‘명절병원’ 등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된다.

당번 약국의 경우, 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당번약국 조회사이트(www.pharm114.or.kr) 에서도 확인할수 있다. 뿐만아니라 응급의료정보센터(www.1339.or.kr) 이나 보건복지부(www.mw.go.kr) 의 각 지자체의 보건소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