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보너스 제대로 받으려면?...카드 사용액 꼼꼼히 챙기세요

재경일보 유재수 기자 유재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1.16 09:30:07

연말정산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다. 세금 폭탄은 피하고 13월의 보너스를 챙기려면 자신에게 해당하는 소득·세액 공제나 감면 혜택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 신용카드·선불식 교통카드 사용액 찾기 = 의료비, 취학 전 아동 학원비, 교복 구입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는 물론 신용카드 공제도 받을 수 있다. T머니나 캐시비, 팝카드와 같은 선불식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카드번호를 실명으로 등록하고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를 받아 공제 혜택을 받으면 된다.

△ 공제 한도 예외조항 챙기기 = 대다수 소득·세액 공제 항목은 공제 한도를 초과한 지출 금액에 대해 공제받을 수 없다. 그러나 일부 조항은 공제 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근로자 본인이나 장애인, 만 65세 이상 부양가족을 위해 의료비의 경우 공제 한도가 없다. 일반적으로 의료비는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부분부터 최대 700만 원까지만 15% 세액 공제가 적용된다.

배우자의 난임 시술비도 의료비 한도가 적용되지 않고 전액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근로자 본인을 위해 쓴 교육비나 장애인을 위해 지출한 특수교육비도 공제 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기부금의 경우 공제 한도를 초과했더라도 국가·지자체 등에 낸 법정 기부금이나 사회복지법인·종교단체 등에 낸 지정기부금에 한해 5년간 이월해 공제받을 수 있다.

△ 무주택자라면 = 무주택 세대주에 적용되는 주택자금공제는 세대원 명의로 차입금을 받은 경우 세대주 대신 세대원이 공제받을 수 있다.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인 근로자가 국민주택 규모(전용면적 85㎡)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차입한 차입금에 대해 300만원 한도에서 원리금 상환액의 40%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주택을 소유하지 않거나 1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원인 근로자가 취득 당시 기준시가가 4억원 이하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해 금융기관 등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상환액(300만∼1천800만원 한도)에 대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월세 세액 공제도 놓치기 쉬운 항목이다.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인 근로자가 국민주택 규모의 주택을 월세로 임차한 경우 750만원 한도에서 월세지급액의 10%에 대해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한편, 만약 지난 1년간 휴대전화 번호가 바뀌었고 변경된 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받았다면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 번호를 등록해야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환급을 놓쳤더라도 연말정산 이후 과거 5년간 놓친 항목에 대해선 환급받을 수 있으니 빠뜨린 공제·감면 혜택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