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박원순 '文 사드 발언' 비판…"미국과 교섭 재검토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16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전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발언을 겨냥해 "미국 앞에서만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가 어찌 국익을 지킬 수 있을까요"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박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미국은 우리의 최대의 동맹국이고 앞으로도 최고의 우방이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최근 문 전 대표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사드 문제의 해법은 차기 정부가 강구해야 하지만,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뤄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돼 기존 '차기 정부 재검토' 입장에서 다소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박 시장은 이런 해석을 공유한 듯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정치적 표를 계산하며 말을 바꿔서는 안된다", "대한민국을 이끌고자 하는 사람의 셈법은 마땅히 정치적 득실이 아니라 국민과 국가의 이익에 근거해야 한다"고 공세를 취했다.

박 시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사드는 2천500만 인구가 사는 수도권 방위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며 "제가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미국과의 교섭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사드 배치가 "경제적으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의 심각한 관계 악화를 초래한다"고 지적하며 "경제도 중요한 안보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시장은 '북핵 해법'과 관련해 "군사적 대응보다 외교적 노력이 우선"이라면서 "북핵 동결과 종국적 제거는 중국의 협력과 중국의 북한에 대한 압박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중국 역할론을 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