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재인 "군복무 1년까지 단축 가능" vs 안희정 "표 전제한 공약 위험"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줄어드는 군복무 기간, 이번에는 대선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전 대표가 먼저 포문을 열자 같은 당 소속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한 안희정 충남지사는 "민주주의 선거에서 표를 전제하고 공약을 내는 것은 나라를 더 위험하게 만드는 일"이라며 견제구를 날렸다.

문 전 대표는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판 기자간담회에서 "군복무를 1년으로 줄이고 사병 처우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래 참여정부때 국방개혁방안에는 18개월까지 군복무기간을 단축하는 것이었다”며 “18개월로 정착되면 장기간에 걸쳐 (추가로) 단축할 여지가 있다"면서 "모병제는 먼 미래의 일이며 군복무 기간을 단축하면서 직업군인을 더 늘리는 것이 현실적이고, 모병제는 통일 이후가 바람직하다" 설명했다.

한편,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SBS 8시 뉴스에 출연한 가운데 군 복무기간을 1년까지로 단축할 수 있다고 주장에 대한 견해를 묻자 "당장 특정계층 각각을 대상으로 표를 의식하는 정책공약으로는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없다" 의견을 밝혔다.

안 지사는 "민주주의 선거에서 후보는 정책의 방향과 가치를 이야기해야 한다"라면서 "어떤 튼튼한 안보체계를 가질 것이냐를 두고 이야기를 했으면 좋겠다. 국방·안보에 대한 원칙을 이야기하면서 군 복무 기간 이야기도 나와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