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애플도 트럼프에 백기? 폭스콘과 美에 8조원 디스플레이공장

애플의 아이폰을 조립하는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과 애플이 미국에 70억 달러(8조2천300억 원)를 투자해 디스플레이 제조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애플도 '미국산 제품을 사고, 미국인을 고용하라(buy American, hire American)'는 구호를 내세우면서 미국에 공장 건설을 압박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백기를 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폭스콘의 궈타이밍(미국명 테리 궈) 최고경영자(CEO)는 22일(현지시간) 대만 타이베이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경제전문지 포천과 닛케이아시안리뷰가 보도했다.

궈 CEO는 "애플도 디스플레이패널이 필요하므로 공장에 흔쾌히 투자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미국의 TV 시장이 세계 제2위인데도 국내에 TV 패널 공장은 없다면서, 공장이 설립되면 미국 내에 3만∼5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궈 CEO는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서 중국 등에서 들여오는 것보다 미국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는 게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궈 CEO는 그러나 투자 조건 등과 관련해 미 연방정부 및 주(州) 정부들과의 세부 협의 등이 남아있다면서, 아직은 계획 단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폭스콘은 이와는 별도로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州)에 주조(몰딩)공장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궈 CEO는 덧붙였다.

궈 CEO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보호무역주의 부상은 불가피한 일이라면서, 미국인들이 비싼 가격에 생산된 미국산 소비재를 구매해 미국 내 생산을 지원할지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미국산 휴대전화를 사기 위해 500달러 이상을 들여야 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그 제품은 300달러짜리 값어치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폭스콘은 연간 애플을 위해 아이폰 1억 대를 조립해 납품하고 있다. 폭스콘의 실적은 애플에 50% 이상 의존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팀 쿡 애플 CEO가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은 미국과 아일랜드에서 생산하는 일부 컴퓨터를 제외하면 하드웨어 제품 생산 대부분을 폭스콘을 비롯한 아시아의 아웃소싱 파트너들에게 맡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애플이 중국이 아닌 미국 땅에서 컴퓨터와 아이폰을 만들기를 바란다"면서 미국으로 돌아오는 기업에 대한 세율을 현재의 26%에서 10∼15%로 깎아주겠다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직후 쿡 애플 CEO로부터 당선 축하 전화를 받으면서도 "내가 애플의 큰 공장들을 미국에 건설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내게는 굉장한 성과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