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엔 고속도로 정체구간보다 국도가 더 빠르다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1.23 19:28:43

국토교통부 설날 우회도로

국토부, 재작년 설ㆍ작년 추석때 소요시간 분석
올해 설 차량정체, 첫날인 27일 오전 가장 심할 듯

올해 설연휴 귀성ㆍ귀경길에는 상습 정체되는 고속도로 구간을 이용하기보다는 국도로 우회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재작년 설과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정체구간과 우회 국도 이용 때 소요시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2015년 설 명절 전날인 2월 18일 서해안고속도로 매송∼서평택 구간을 통과하는 데 1시간 58분이 소요됐으나 양촌IC∼안중사거리 국도로 우회한 차량은 58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작년 추석 명절 전날인 9월 14일에는 이 구간을 우회국도로 통행한 차량(1시간 44분)이 고속도로를 달린 차량(3시간)보다 이동 시간을 무려 1시간 16분이나 줄일 수 있었다.

국토부는 협약기관인 팅크웨어[084730]와 함께 올해 설연휴 고속도로 정체구간을 우회하는 주요 도로에 대한 교통예측을 한 결과도 비슷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명절 전날이자 연휴 첫날인 27일 오전에 고속도로 정체가 가장 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만일 이날 서해안 고속도로 매송∼서평택 구간을 통과하는 운전자가 우회도로(양촌IC∼안중사거리)를 이용하면 시간을 약 30분 단축할 수 있다.

정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27일 서해안고속도로 매송∼서평택 구간을 통과하려면 총 3시간 16분이 걸리지만, 양촌IC에서 안중사거리로 국도를 우회하면 30분 짧은 2시간 46분이 소요된다.

26일에는 같은 구간을 우회도로로 통행(1시간 13분)할 경우 고속도로로 이동할 때(1시간 41분)보다 소요 시간을 28분 단축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번 연휴에 고속도로 73개소에서 우회도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전자가 고속도로 진입 전에 경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국도 14개소에서 도로전광판(VMS)을 통해 혼잡 상황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그동안 고속도로에 한해 운영했던 '돌발상황 정보 즉시 알림서비스'를 국도까지 확대 시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나들이, 성묘 등으로 인해 차량이 집중되는 구간이 다르고, 날씨에 따라 교통 상황이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