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TPP탈퇴에 회원국 대책 부심…中합류·지역협정 등 모색

일본 "미와 계속 협의"…호주·뉴질랜드 "중국 합류도 가능"
멕시코 "개별 양자협정 추진"…칠레 "한·중 포함 지역협정 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다자간 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를 공식화하면서 미국을 제외한 남은 11개 회원국이 황급히 대안을 찾아 나섰다.

이들은 미국 없이도 TPP를 그대로 밀어붙이거나 중국 등 다른 경제 대국을 포함하는 방안, 또는 아예 양자나 새로운 다자 협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자국의 입장에 맞춰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고 각국 언론이 24일 보도했다.

일본은 TPP를 계속 추진하는 한편 미국에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알리는 식으로 설득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24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자유무역을 증진하기 위해 다른 TPP 회원국들과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미국이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보며, 따라서 (미국과) 긴밀하게 계속 대화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향후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하면 TPP를 직접 거론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국회에서 '미국 없는 TPP는 의미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니 TPP가 가진 전략적, 경제적 의의를 이해시키겠다"고 말한 바 있다.

무역 의존도가 높은 호주와 뉴질랜드는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합류시키는 쪽으로 TPP의 불씨를 살려내겠다는 입장이다.

맬컴 턴불 호주 총리는 미국 없이도 TPP를 계속 진전시킬 방안에 대해 전날 밤 아베 총리, 빌 잉글리시 뉴질랜드 총리,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논의했다고 밝혔다.

턴불 총리는 "TPP에서 미국을 잃는다는 것은 커다란 손실이며, 이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며 "하지만 우리는 떠나지 않을 것이고, 중국의 TPP 합류 가능성도 있다"라고 말했다.

뉴질랜드의 토드 맥클레이 통상장관도 남아 있는 회원국과 TPP를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며 TPP는 아직 자유무역협정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빌 잉글리시 뉴질랜드 총리도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탈퇴 결정이 새 TPP를 모색하는 다른 참가국들의 움직임을 가로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중국의 참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TPP 내 몇몇 아시아 국가들도 미국이 없더라도 협정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멕시코나 칠레는 양자나 새로운 지역협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멕시코의 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TPP 가입국들과 개별적으로 양자 무역협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멕시코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을 공언한 만큼 미국과 우선 협상하는 문제에 매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칠레도 미국을 제외한 지역 기반의 무역협정이 가능한지 타진해 보겠다고 입장이다.

에랄도 무뇨스 칠레 외교장관은 "TPP는 테이블을 떠났지만, 칠레가 방향을 바꾸겠다는 뜻은 아니다"며 "우리는 예전처럼 양자협정, 지역협정을 통해 세계의 개방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칠레는 오는 3월 다른 TPP 회원국은 물론이고 한국, 중국 등 비회원국 장관을 초청해 칠레에서 회의를 여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이들 정부의 고위급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무뇨스 장관은 설명했다.

TPP는 본래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칠레, 페루,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 등 12개국이 참여한 다자간 무역협정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정부가 앞장서서 추진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며칠 만에 TPP 탈퇴 계획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TPP는 갈림길에 섰다.

미국의 마이클 프로먼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일본의 아마리 아키라 TPP 담당상 등 12개 협상 당사국 대표들이 7월 31일(현지시간) 하와이 마우이 섬에서 열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12개 당사국 각료회의를 마치나서 협상장 인근 하얏트 리젠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5.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