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 자본유출 고삐죄기 '너무하네'…기업들 무역결제도 차질

중국 당국의 자본유출 억제책이 갈수록 강화되면서 기업들이 무역결제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위안화를 역내에 머물게 하려고 역외투자를 가로막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 경로가 해외에 자금을 빼돌리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역외결제에도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고 FT는 지적했다.

실제로 인민은행은 지난 11일 시중은행에 위안화 월간 유입액과 유출액을 동일하게 맞추고 매월 말 이를 자료로 제출하라고 구두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업은 물론 일반인의 역외결제에도 적용됐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은 중국에서 연일 막대한 자금이 빠져나가는 상황에 위안화 유출·유입액을 맞추는 게 어려워 역외 위안화 결제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이로 인해 중국 기업들의 역외결제는 지체되고, 체결한 계약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하도록 내몰렸으며, 무역보험업자들은 중국에 대한 익스포저를 줄이는 결과를 낳았다.

졸리온 엘우드 러셀 법무법인 시몬스&시몬스 무역금융 담당 변호사는 "중국에서 현금을 옥죄는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니지만, 이제 자본수지에서 경상수지로 문제가 살금살금 번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선전의 몇몇 시중은행은 12월 한 달간 은행 신용보증장 발급을 중단했다. 중국 당국에서 은행들에 발급을 축소하라고 했기 때문이다.

중국 당국은 또 역외은행들이 중국 기업들의 중국 내 보증이나 담보물을 활용해 해외에서 대출을 해주는 것도 막았다. 중국 인민은행 산하 국가외환관리국(SAFE)의 등록 서류를 얻는 게 갈수록 어려워지면서 대출 행렬이 길게 줄을 섰다고 FT는 전했다.

데이비드 램 법무법인 킹&우드 파트너변호사는 "시중은행들은 이제 다른 대안을 찾고 있다"면서 "등록 서류가 필요한데, 이를 얻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이 역외결제가 막힘에 따라 무역결제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바이어가 결제하기 전 상품을 선적하는 당좌계정 거래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러셀 변호사는 "중국 바이어들은 당좌계정 거래를 하곤 했는데, 이제 중국에 물건을 파는 이들은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신용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많은 수출업자가 계약을 수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