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정부, 중국산 타이어에 덤핑 인정…무역전쟁 시동

미국 정부가 중국산 대형 타이어에 대해 덤핑판매 및 보조금 지급을 인정하고 중국을 상대로 한 무역전쟁 시동을 걸었다.

25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수입된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가 공정가격 이하에 판매되고 정부 보조금 지급 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판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 상무부는 중국 타이어제조사들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을 각각 9%, 22.57%로, 정부 보조금 지급에 대한 상계관세율도 38.61%, 65.56%에 이르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 같이 산정된 덤핑률, 보조금 비율에 따라 미국 세관은 앞으로 이들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상응한' 보증금을 부과하게 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을 앞두고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해 45%의 관세 부과를 예고한 가운데 중국산 타이어가 미중 무역전쟁의 뇌관으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2월 중국산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발견됐다며 반덤핑 및 상계관세 조사를 시작했다. 지난 2015년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트럭 버스용 타이어는 총 10억7천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 내부 절차에 따라 최종적으로 반덤핑·상계관세 부과 여부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판정이 필요하다. 국제무역위원회는 오는 3월초에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앞서 중국산 타이어의 덤핑 여부를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전미철강노동조합(USW)은 "중국 타이어의 불공정 거래로 국내 사업이 피해를 입으면서 지난 몇 년간 사업은 위축되고 근로자는 일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USW는 미국내 타이어 생산업체 근로자의 3분의 2 이상이 가입된 조직으로 중국 타이어 수입 급증에 따른 피해를 호소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