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정부, 대국민 소통 차단…"보도자료·트위터 안돼"

정부 부처 '재갈 물리기' 트윗·보도자료 등 국민·언론 접촉 금지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미 정부부처·산하 기관들이 언론과의 접촉이나 대국민 직접 소통을 차단해 논란을 낳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의문을 제기한 기후변화에 관한 정보도 환경보호청(EPA) 홈페이지, 국립공원 트위터 등에서 퇴출됐다.

AP통신에 따르면 미 농무부 산하 농업연구청은 24일(현지시간) 정부 문서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직원들에게 지시했다.

사전에 신청한 국민에게 제공하는 소식지 발송과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행위도 금지됐다.

국민과 직접 접촉하는 행위뿐 아니라 언론사에 보도자료와 사진, 보도참고자료를 제공하는 간접 소통도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 사실상 기자들과 접촉하지 말라는 의미다.

환경보호청(EPA)도 이날 직원들에게 보도자료 배포를 중단하고, 환경청 공식 블로그와 트위터 등에 글이나 사진을 새로 게시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

그뿐 아니라 트럼프 정부는 배출가스에 관한 자료, 지구온난화에 대한 연구조사 링크 등을 포함한 기후변화 페이지를 EPA 웹사이트에서 삭제하라고 EPA 커뮤니케이션팀에 지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EPA 직원 2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 직원은 "이 웹사이트가 중단된다면 수년간 우리가 기후변화에 관해 한 일들이 사라져버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변화는 중국이 만들어낸 '사기'라고 주장했으며 인류의 활동이 지구온난화를 야기했다는 과학적 결론에 의문을 표시해 왔다. 버락 오바마 정부가 체결한 파리 기후협정에 대해서도 탈퇴를 공언했다.

사우스다코타 주에 있는 배들랜즈국립공원이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기후변화를 보여주는 통계 자료를 올렸다가 몇 시간 만에 삭제하는 일도 벌어졌다.

국립공원은 "오늘,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량이 지난 65만 년간 어느 때보다도 높다"거나 "대기의 이면 : 해양의 산성은 산업혁명 이래로 30% 상승했다. '해양의 산성화'"라는 트윗을 잇따라 올렸다.

CNN 방송은 이 트윗에 대해 "트럼프 정부가 보여주고 싶어하는 방식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전국위원회(DNC) 언론 담당 에이드리엔 왓슨은 바로 성명을 내고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이 자랑스러워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또한 국립보건원(NIH)을 비롯한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장들은 정부가 검토하기 전에 새로운 규정이나 지침을 공공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홍보 관계자들과 공유하지 말라는 이메일을 받았다고 허핑턴포스트가 내부 메모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건복지부는 이에 '오보'라며 "대중과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트럼프 정부는 대통령 취임일인 20일에도 내무부 직원들에게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리는 것을 금지한 바 있다.

내무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 트위터에서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과 2009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때의 인파 규모를 비교한 사진을 '리트윗'(재전송) 한 것이 화근이 됐다.

그러나 취임 후에도 왕성한 '트위터 소통'을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부에서 정부기관의 소통 행위를 차단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수정헌법 제1조 언론의 자유 침해라는 지적도 나온다.

카말라 해리스 상원의원(민주·캘리포니아)은 트위터에 "이 정부는 우리 정부의 진실과 투명성에 직접적인 공격을 가하고 있다"며 "큰 문제이고, 솔직히 말하자면 반민주적인 일"이라고 맹공했다.

그러나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런 보도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광범위한 금지령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살펴보고 있다"면서도 "정부이양기에 우리가 정책들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해도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