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해외원전수출 위해 산업·금융부문 역량 집결한다

정부는 원전의 해외 수출을 위해 산업부문과 금융부문의 역량을 집결하기로 정하고 이를 위한 원전 관계자들과 회의를 가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태희 2차관은 2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수출여신기관, 정책금융기관, 기자재 업체, 시공사 등이 참석한 '원전수출협의회' 첫 회의를 개최하고 원전수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원전수출이 설계·건설뿐만 아니라 금융, 기자재 공급 등이 합쳐져야 하는 종합 패키지 사업인 점을 고려해 국내 원전수출 유관기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구성됐다.

산업부는 원전 수주 초기 단계부터 '원전수출협의회'를 통해 발주국의 여건을 진단하고, 해당 국가에 대한 맞춤형 수주전략을 수립·논의한다.

원전수출산업협회 김인식 회장은 세계 원전시장 수주 동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은 전략적 협력을 추진해 원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며 "원전 건설이 예상되는 체코, 남아공, 영국 등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맞춤형 수주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한국전력 유향열 부사장은 '원전 건설 사업의 경우 대규모 자금(150억 달러∼300억 달러 규모)이 투입되고 투자액회수 기간도 장기간(14∼18년)이므로 국내 수출신용기관(ECA)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국내 수출신용기관(ECA)에 대한 출자를 증액하고, 정책금융기관과 수출신용기관(ECA) 간 협조 융자를 강화해, 시중 은행 참여도 확대하는 등 금융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우태희 2차관은 "해외 원전 수주는 기술력 외에도 발주국에 대한 산업·금융 지원을 총집결해야 하는 과제"라며 "국가별 산업협력 패키지 구성, 선진국과의 제휴를 통한 자금조달 능력 제고 방안 등을 원전수출협의회에서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각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