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특검 "정유라 학점 특혜에 김경숙·최순실 직접 부탁있어"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이화여자대학교 내 학점 특혜에 최씨와 김경숙 전 이대 신산업융합대학장이 관련 교수들에게 직접 부탁한 것으로 특검 수사결과 나타났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인 최순실 사태를 수사중인 박영수 특검팀은 6일 "김 전 학장을 구속기소 했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검은 김 전 학장이 지난 2014년 9월께 남궁곤 당시 이대 입학처장에게 정 씨가 합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하고 그 결과 같은 해 10월 정 씨가 공정한 평가를 거치지 않고 합격하는 데 개입하는 등을 들어 이대 입학시험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적용했다.

김 전 학장은 남궁 처장, 최경희 당시 총장 등의 공모 및 지시로 면접위원들이 정 씨에게 높은 점수를 줘 정 씨가 합격하자 이 사실을 합격자 발표 전에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김 전 학장은 작년 4월 최 씨가 정 씨와 함께 이대로 찾아오자 정 씨가 수강 신청한 과목 담당 교수를 소개했고, 최 씨와 더불어 정 씨가 수업에 출석하지 않더라도 학점 등에서 편의를 봐달라고 얘기한 것으로 특검은 결론 내렸다.

정 씨는 2015년도 1학기에는 학사 경고를 받았으나 김 전 학장 등의 도움을 받아 작년도 1학기에는 수업에 출석하지 않거나 시험에 응시하지도 않았음에도 학점을 받았다.

특검은 김 전 학장이 일련의 의혹에 관해 작년 12월 열린 국회 청문회에서 위증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 공소 사실에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