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구글, 중학교 대상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 지원

구글코리아는 구글의 자선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구글닷오알지(Google.org)를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 정보의 올바른 판단 및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도구 활용 능력을 키우고자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은 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이 개발한 디지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2017년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총 16주에 걸쳐 32시간의 학생 대상 교육과 2시간의 학부모 대상 교육으로 구성된다.

구글은 이미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난 9월부터 4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올 신학기부터 120개 중학교에서 정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학생 대상 커리큘럼에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Digital Media Literacy)’ 기르기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중독을 건강하게 극복하는 방법 ▲인터넷 빅데이터 분석, 동영상 편집, 인포그래픽 제작 등 디지털 미디어 도구를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 ▲AR/VR과 인공지능(AI) 직접 체험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태블릿, 에그, 틸트브러쉬 등 장비도 지원한다.

학부모 교육 커리큘럼에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스마트한 디지털 미디어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도록 돕고, 자녀들이 학업과 일상 생활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보다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향후에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구글닷오알지의 재클린 풀러 총괄은 “구글은 더 많은 한국 학생들이 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며, "학생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이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영감을 얻고, 그로 인해 미래를 열어갈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6년 4분기에 시범 운영된 바 있는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은 2017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 16차시 커리큘럼으로 지원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중학교는 (사)한국과학문화교육단체연합(02-2062-3001) 으로 전화 접수하면 되고, 컴퓨터실 사용 가능 여부 및 강사 배정 일정에 따라 지원학교가 선정될 예정이다.

올해는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120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순차적으로 전국에 있는 중학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