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권한대행 후 첫 고위당정가진 黃 “北, 도발 망상서 벗어나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권한대행 업무 중 처음으로 고위 당정회의를 가졌다.

황 권한대행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망상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자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황 권한대행은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가 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모한 도발 행위를 반복한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금년 3월 한미연합훈련을 역대 수준으로 강화해 실시함으로써 한미 동맹의 확고한 대북대응 결의를 명백히 각인시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위를 지켜내겠다"며 "관련국들과 북핵·미사일 대응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수출을 가속화하고 수익성 높은 해외 인프라 수주를 지원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고 규제개혁도 과감하게 추진해 신산업 중심으로 미래성장동력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구제역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전국 가축이동 금지, 농장 출입 차량 소독, 농가 방역 수칙 준수 등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구제역 방역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당과 정부는 순망치한의 관계로, 서로 협력하고 노력해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면서 "핵심 법안의 처리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과 같은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며 "근로기준법 등 노동개혁법을 비롯한 민생법안들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각별한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당정협의회의에는 황 총리를 비롯해 유일호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편 황 권한대행은 전날 벌어진 김정남 암살과 관련해 북한의 특이동향 및 한반도 정세를 점검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비서실장, 외교·통일·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안보실 1차장, 외교안보수석 등이 참석 대상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