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떨어질까... 서울 아파트 매매 줄고 전세 늘어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2.15 09:53:41

집값 떨어질까... 서울 아파트 매매 줄고 전세 늘어

지난해 11.3부동산대책의 영향으로 이달 들어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는 감소하고 전세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대출금리 인상, 아파트 입주 물량 증가 등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며 주택 구입을 미루고 전세로 눌러사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1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14일 기준 서울 아파트 거래량(신고 기준)은 총 2천220건으로 일평균 158.6건이 거래됐다.

이는 1월 매매 거래량으로는 4년 만에 최저였던 지난달의 일평균 146건에 비해 늘어난 것이지만 지난해 2월의 169.8건에 비해서는 11건 이상 감소한 것이다.

특히 작년 2월의 경우 5일간의 설 연휴가 끼어 있었고 올해는 1월에 설이 있었던 감안하면 이달의 아파트 거래는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서민 아파트가 몰려 있는 노원구 거래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지난해 2월 일평균 17건이 팔렸으나 올해는 12.7건으로 25.5%나 줄었다.

영등포구의 경우 지난해 2월 일평균 7.9건이 거래된 것에 비해 올해 2월은 6.3건로 20% 감소했고, 양천구도 지난해 일평균 8.7건에서 올해는 7.3건으로 16% 줄었다.

강남권에서는 서초구의 거래량이 작년 일평균 7.6건에서 이달에는 6.6건으로 12.4% 감소했고 강남·강동구도 거래량이 작년보다 줄었다.

반면 송파구는 저가의 재건축 추진 매물 등이 소진되면서 지난해 일평균 9.8건에서 올해는 11.6건으로 17.7% 증가했다.

매매 거래에 비해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작년보다 소폭 늘어나는 분위기다.

최근 전셋값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하반기 이후 집값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집을 사는 것보다 일단 전세로 거주하면서 매수 기회를 보겠다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강동구의 경우 최근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등 새 아파트 입주물량도 늘면서 작년 2월 일평균 26.9건이던 전월세 거래량이 올해 2월에는 36.4건으로 35.2% 증가했다.

성동구의 이달 전월세 거래량도 일평균 33.1건으로 작년 2월(24.7건) 대비 63.7% 늘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