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채 만기 다가온 대우조선 “다각도로 철저하게 대비”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7.02.15 12:01:51

23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대우조선-태국 해군 최신예 호위함 진수식'에서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태국 해군으로부터 수주한 이 3천650t급(길이 122.5m, 폭 14.4m) 호위함은 마무리 의장공사와 운항테스트 등 전력화 시험을 거쳐 2018년 건조를 마치고 태국 해군에 인도된다. 2017.1.23

오는 4월 4천억여원의 회사채 만기를 맞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열악한 자금사정 속에서 회사채 상환을 위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올해 4월21일 4천400억원, 7월23일 3천억원, 11월29일 2천억원 등 총 9천4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하며, 당장 4월말 4천400억원을 갚아야 해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연합뉴스는 15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과의 전화통화에서 최근 대우조선에 대한 이른바 '4월 위기설'이 거론되는 데 대해 "그 문제는 회사 내에서 나름대로 인지를 하고 있고 대비는 하고 있다"면서 "회사 나름대로는 (만기 회사채 상환 등에) 철저하게 여러 가지 각도로 대비는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최근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회사채의 만기 연장을 비롯한 채무 재조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채무 재조정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이 적지 않아 대우조선이 자력으로 만기 회사채를 갚는 것이 최선이라는 지적도 있다.

대우조선 자력 상환에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선수금을 곧바로 받을 수 있는 신규 수주다.

정 사장은 "2~3월 두 달간 해외출장 등을 통해 선주 대상 세일즈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총력전 태세를 밝혔다.

정 사장은 신규 수주 전망에 대해 "지금 열심히 하고 있고, 이달 말 정도면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주 미국 LNG 회사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LNG-FSRU) 투자의향서(LOI) 체결 건으로 미국에 갔다가 곧바로 영국 런던으로 이동했던 정 사장은 며칠간 유럽의 3~4개 선사를 만나 신규 수주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사장은 "몇 군데를 만나서 이야기도 좀 했고 그래서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 게 있다"고 소개했다.

정 사장은 1조원의 대금이 묶여 있는 앙골라의 소난골 드릴십 2기의 인도 협상에 대해서는 "소난골은 조금씩은 계속 (협상이) 진행이 되고 있다"면서 "상반기 안에 가능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올해 9천400억원의 회사채 만기를 막아야 하는 대우조선으로서는 드릴십 인도가 1순위 과제로 꼽힌다.

작년 말부터 지지부진하던 협상이 일정 부분 진척을 보이면서, 지난달 대우조선 협상팀이 협상을 위해 출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