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성절’맞은 北, 김정일 생일 띄우기 열중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2.16 16:38:47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5돌 생일을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도부와 함께 참배를 위해 궁전에 들어서는 김정은 모습.2017.2.16

북한은 16일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5돌 생일(광명성절)을 맞아 추모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남인 김정남이 불과 사흘 전에 이국땅에서 암살을 당한 가운데 북한 매체들은 일제히 후계자인 김정은 노동장 위원장을 향한 '대를 이은 충성'을 독려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 사설에서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 장병들, 인민들은 승리와 영광의 기치이신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동지의 두리(둘레)에 굳게 뭉쳐 자력자강의 위대한 동력으로 사회주의의 승리적 전진을 힘있게 다그쳐나감으로써 이 땅 우(위)에 인민의 낙원, 천하제일 강국을 반드시 일떠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이어 "우리는 금수산태양궁전을 주체의 최고성지로 더 훌륭하게 꾸리고 철저히 보위하며 수령영생위업실현에 고결한 충정을 다 바쳐야 한다"며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의 사상과 영도를 충직하게 받들어나가야 한다"고 대를 이은 충성을 독려했다.

이날 '우리민족끼리', '조선의오늘' 등 북한의 선전 매체들도 이런 분위기 띄우기에 가세했다.

우리민족끼리는 개인 필명의 논설에서 "민족 최대의 경사스러운 광명성절을 맞이한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의 가슴속에서는 김정일 장군님에 대한 한없는 그리움과 경모의 정이 뜨겁게 솟구치고 있다"며 그가 통일운동을 이끈 위인이라고 선전했다.

그러면서 "태양의 위업은 태양에 의해서만 계승될 수 있다"며 "김정일 장군님 그대로이신 김정은 동지는 우리 민족이 낳은 또 한 분의 절세의 위인, 조국통일의 구성"이라고 우상화했다.

또 우리민족끼리는 '위대한 장군님의 필생의 뜻과 유훈을 관철하여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자'는 제목의 사설에서 "김정일 동지의 탄생은 우리 겨레의 크나큰 민족적 행운"이라며 "오늘 우리 겨레 앞에는 김정은 동지의 현명한 영도따라 위대한 장군님의 필생의 뜻과 유훈을 관철하여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야 할 과업이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의오늘도 '절세위인의 통일업적을 만대에 길이 빛내여나가자'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김정일 장군님은 조국통일운동사에 불멸의 업적을 쌓아올리신 절세의 위인"이라고 추켜세웠다.

김정일의 생일이 5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정주년)인 올해 김정은은 전날 김정일 생일기념 중앙보고대회에 참석한 데 이어, 이날 0시 북한 당·정·군 지도부와 함께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아버지를 참배했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 사망 이듬해인 1995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김 주석 생일인 태양절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로 정했다. 2012년부터는 '광명성절'로 명명해 기념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