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국회 사흘째 '반쪽'…여야, 공방만 하고 정상화는 실패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2.17 18:07:51

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때 상임위 불참을 선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자리가 빈자리로 남아 있다. 2017.2.17

與 "野위원장이 국회 마비시켜"…野 "전 상임위 확대는 과도한 액션"
여야 원내수석 회동서 정상화 합의 불발…환노위 '의결무효' 이견 못좁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날치기 논란'으로 2월 임시국회가 사흘째 파행을 면치 못했다.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7일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와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 등 예정된 일정에 불참함에 따라 해당 상임위 회의들은 '반쪽'으로 진행됐다.

다만 보건복지위 법안소위의 경우 한국당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 논의가 시급하다고 보고 개최에 합의함에 따라 정상적으로 열렸다.

전날에는 한국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들이 아예 일정 자체를 취소하기도 했다.

여야는 국회 파행의 책임과 해법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환노위원장이 자신의 친정인 한국지엠 노조의 채용비리를 물타기하기 위해 환노위는 물론 국회 상임위 전체를 마비시켰다"며 "홍 위원장의 재발방지 약속과 사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그 같은 행위를 수습하기보다는 감싸고 옹호하며 국회 파행의 사태를 우리 당에 떠넘기는 무책임하고도 오만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노위 소속인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기자회견을 하고 "홍 위원장의 날치기는 이번이 세 번째로 삼진아웃 시켜야 한다"면서 "국회가 동물국회를 넘어 조폭국회가 되는 길을 열었다. 위원장직 사퇴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환노위 차원의 일을 그렇게 전체 상임위로 확대하는 것은 과도한 액션"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우 원내대표는 최고위·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환노위 사태와 관련해 "유감이고 제가 다시 사과드린다. 필요하다면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요청한 한국지엠 노조 청문회도 할 의사가 있다"라고 밝혀 출구를 열어놓기도 했다.

정치적 공방과 별도로 여야는 환노위와 원내지도부 차원에서 각각 이번 사태의 해법을 찾기 위한 '투트랙' 협상을 벌였으나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환노위는 이날 여야 간사회동을 열어 대책을 논의했지만, 홍 위원장 사퇴를 요구한 한국당과 국회 정상화부터 촉구한 야당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도 회동하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역시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에 불참했다.

여야는 이번 사태와 같은 상임위원장 일방 처리의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데에는 모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파행의 원인이 된 환노위의 청문회 의결 조치를 무효화하는 문제에서 범여권과 야당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환노위는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MBC 노조 탄압, 이랜드파크 부당노동 강요 등 3건의 청문회 실시와 지난해 국정감사에 불출석한 백종문 MBC 전 미래전략본부장 고발 건을 의결했다. 이에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의결 무효화를 요구 중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