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승선한 손학규…함께 孫들어 올린 안철수·천정배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7.02.17 18:23:12

손 흔드는 손학규, 안철수, 천정배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전 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본인의 입당식을 치르며 대선주자인 안철수(가운데), 천정배(오른쪽) 전대표와 함께 손을 들고 있다. 2017.2.17

통합 선언 열흘 만에 공식 입당…이찬열·박우섭은 최고위원 추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국민의당과 통합 선언을 한 지 열흘 만인 17일 공식적으로 입당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입당식에서는 국민의당 지도부 및 대선 주자, 소속 의원 등이 대거 모여 손 의장의 입당을 맞았다.

손 의장이 건넨 입당원서를 받아든 박지원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손 의장과 함께 입당한 이찬열 의원, 박우섭 인천남구청장 등 세 명에게 당의 유니폼인 녹색 점퍼를 입혀주고 꽃다발을 건네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손 의장은 당내 대선경선 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 및 천정배 전 대표와 손을 맞잡고 들어 올리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박지원 대표는 환영사에서 "대한민국 정당 역사상 전무후무한 통합이고 입당이다. 패권정치를 청산하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자는 강렬한 열망의 하나로 국민의 요구대로 뭉쳤다"면서 공정한 대선후보 경선관리를 약속했다.

안 전 대표는 "정말 기쁜 날이다. 제가 존경하는 훌륭한 정치인"이라고 추켜세운 뒤 "국민은 국민의당의 수권 가능성을 어느 때보다도 더 높게 평가해주실 것이다. 저도 열심히 협력하고 경쟁해서 반드시 정권 교체하겠다"고 말했다.

천 전 대표도 "오랫동안 꿈꾸던 우리 열망이 드디어 오늘 실현됐다. 오늘을 계기로 국민의당의 수권능력이 획기적으로 커졌다"며 동감을 표했다.

이에 손 대표는 "국민의당이 대한민국 정통야당의 적통을 이은 적자다. 당원 동지들과 함께 진짜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겠다. 기필코 승리하겠다"라며 환영에 화답했다.

또 자신이 민주당 대표 시절 박지원·정동영·박주선·조배숙·천정배 의원 등이 최고위원으로, 박선숙·박주현 의원은 당직을 맡았던 사실을 언급하자 박수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당내 대선 주자 세 사람은 공식 석상에서의 호칭을 '전(前) 대표'로 통일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측이 직책을 제안했지만, 손 의장이 '전 대표'로 불러달라며 사양했다는 후문이다.

마침 이날 생일을 맞은 이찬열 의원은 "오늘 아침에 타고 온 쪽배를 다 불살랐다. 돌아갈 곳이 없다. 여당 한번 해보고 싶어서 손 전 대표를 쫓아다니다 보니 여기가 종착지 같다"며 정권교체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짐했다.

박우섭 인천남구청장도 "국민의당이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따뜻하고 편안한 집이 되도록 제 능력과 열정을 다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과 박 구청장은 뒤이어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최고위원으로 추대됐다.

이날 입당식에는 지난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됐다가 얼마 전 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박선숙·김수민 의원도 참석했다. 두 의원은 박 대표부터 꽃다발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출두더보기

검찰 조사 마친 후 박근혜 전 대통령

박前대통령, 총 21시간 반 조사 후 귀가…검찰,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이자 정점으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총 21시간 넘게

검찰 출두하는 박근혜

영욕 교차한 박근혜 정치인생, 검찰에서의 길었던 '21시간 반'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65년 평

우병우

'박근혜 조사' 큰 고비 넘은 검찰, 다음 타깃은 우병우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은 잠시 보류했던 SK, 롯데, CJ 등 대기업들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이하늬X산다라박, 비주얼 자매…"우리 한 살 차이"

배우 이하늬, 산다라박이 지난 26일 절친자매 인증샷을 공개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컴백' 걸스데이, 유쾌 섹시 밀당녀…20개월만 완전체

걸그룹 걸스데이가 유쾌 섹시 밀당녀로 돌아와 눈길을 끌었다.

'그거너사' 이현우♥조이, 초밀착 아이컨택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이현우와 조이의 '공중전화박스 초밀착 아이컨택'이 포착돼 손끝을 찌릿찌릿하게...

정치·사회더보기

건강보험

건보료 `2단계 개편' 논의 급물살…3월 말 입법 가능성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을 집중적으로 심의하기로 하면서 3월 임시국회 통

윤병세 틸러슨

틸러슨, 윤외교에 "동남아서 대북압박강화 공조하자"

한국과 미국이 최근 외교장관 회담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의 무대가 된 동남아에서 대북 압박 외교에 박차를 가하

북한 미사일

국방부 "北 로켓엔진 성능, 의미 있는 진전 평가"

국방부는 20일 북한의 신형 고출력 로켓엔진 시험과 관련 "이번 시험을 통해 엔진 성능이 의미 있는 진전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