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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업, 수주 가뭄에도 수주잔량 글로벌 상위권이지만...정부힘입어 치솟는 中·日

한국 조선업계가 글로벌 조선업 부진으로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음에도 수주잔량 기준 순위에서 여전히 상위권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주잔량은 남은 일감을 뜻하는 것으로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조선업에서 한국 조선업계의 생존 가능성에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자국 선사 발주로 지원받는 중국과 일본 조선사의 추격은 여전히 변수다.

2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가 발간한 '세계 조선소 모니터' 2월호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수주잔량은 1월말 기준 638만4천CGT(표준화물선 환산t수, 91척)로 전 세계 조선소 가운데 가장 많았다.

수주잔량 2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372만6천CGT, 70척)였고, 3위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334만2천CGT, 69척)였다.

7위는 현대삼호중공업(174만5천CGT, 44척), 8위는 현대미포조선(167만9천CGT, 75척)이었다.

1월말 수주잔량 '톱3'에 오른 국내 조선소들은 작년 12월 말에도 1~3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수주잔량 5위였던 현대삼호중공업이 이번에 7위로 밀려났다는 점은 우려로 남고 있다.

클락슨이 1월말 조선그룹 기준으로 수주잔량을 집계한 순위는 대우조선해양이 1위, 일본 이마바리조선이 2위, 현대중공업그룹이 3위, 삼성중공업이 4위에 각각 올랐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 '빅3'는 수주잔량 순위로는 1~3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남은 일감으로 버틸 수 있는 시기는 1년 남짓"이라며 "2~3년 전 수주해 놓은 일감이 많아서 지금 버티고 있는 것이지만 결코 안심할 처지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조선업계에 있어 최근 FSRU(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위주의 수주가 잇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들어 현대중공업은 최근 터키 건설사와 국영벤처 파트너십으로부터 FSRU 최대 2척(옵션 1척 포함)을 수주한 것을 비롯해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중순 노르웨이 호그 LNG사로부터 17만㎥급 FSRU 1척을 약 2천700억원에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미국 LNG 회사인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 17만3천400㎥급 FSRU 7척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하며 올해 첫 수주를 예약했다.

앞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달 25일 가진 제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내 조선업의 수주확보와 관련 "개선의 기미가 있으나 여전히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상반기 1조 5천억원 규모의 군함을 조기에 발주하고 선박펀드 등을 통해 올해 1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7.2.20 세계 조선소 수주잔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