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버라이즌 해킹피해 입은 야후 4천억 원 삭감후 인수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이 21일 (현지시간) 야후 측과의 재협상 끝에 최종 인수가격을 44억8천만 달러에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의 인수 합병은 지난해 드러난 두 번의 대규모 야후 계정 해킹 사건 이후 사실상 중단됐다. 한때는 버라이즌이 인수 계약을 아예 취소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돌기도 했으나 두 회사는 지난달부터 인수가격 조정 협상을 벌여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야후는 지난해 9월 2014년에 대규모 해킹 사건이 발생해 5억 명의 이용자 계정이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당시 이 피해 규모는 사이버 공격 사상 최대로 기록됐다. 그리고 석 달 뒤 야후 측은 2013년에도 10억 개의 계좌가 해킹당했다고 발표했다.

야후 측은 해킹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고 했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고의적인 지연 발표인지 여부에 대해 현재 조사를 벌이고 있다.

버라이즌과 야후의 새로운 계약 조건에는 야후가 현재 진행 중인 SEC의 조사 및 주주들의 소송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부담하게 돼 있다. 그러나 다른 정부 기관 및 제삼자의 소송과 관련된 비용은 야후와 버라이즌이 분담하기로 했다.

마르니 월든 버라이즌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이 인수가 전략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항상 생각해 왔다"면서 "야후의 엄청난 재능과 자산이 디지털 광고 공간 속에서 우리의 확장된 포트폴리오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앞으로의 과정이 신속하게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회사의 인수가격 조정 결과가 발표된 뒤 뉴욕 증시에서 야후와 버라이즌의 주식은 소폭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