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현대중공업 "4월 지주사 설립 및 분사할 것" 공시

현대중공업은 22일 공시를 통해 오는 4월 전기전자·건설장비·로봇투자 사업부문을 각각 분할해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 등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해양·엔진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중공업은 존속한다.

회사 측은 "현대로보틱스는 지주회사로 설립해 재상장이 완료된 후 일정 시점에 분할 존속회사와 타 분할 신설회사 지분을 추가 취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분할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분사가 현대중공업의 순활출자구조 해소와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 부채비율 감소로 재무구조 건정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는 투자가들에 보낸 보고서에서 현대중공업의 사업분할(분사) 계획에 대한 찬성을 권고하며 "분할을 통해 현대미포조선[010620]이 현대중공업의 지분 8%를 보유하는 현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할 수 있어 지배구조 투명성이 강화된다"며 "주총에서 부결될 경우 현대중공업이 신용 리스크에 지속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ISS는 세계 주요 기업의 주주총회 안건을 분석해 의견을 제시하며 국내 사정에 어두운 해외 기관투자가들은 ISS 보고서를 참고해 찬반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양형모 연구원도 "현대중공업은 분사를 통해 조선·해양·엔진은 부채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추는 등 재무구조가 개선돼 명실상부한 선두 회사로 거듭나게 됐고 나머지 자회사도 제값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가 속해있는 민주노총은 현대중공업 분사가 사주인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 일가의 '3대 세습'을 위한 것과 노조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도 숨어있다고 주장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청 권명호 동구청장과 울산시의원, 울산 동구의원들은 삭발식을 열고 현대중공업 분할이 인력유출로 이어져 공동화 현상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27일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부분파업에 들어간 노조원들이 파업 집회를 열고 본관 앞까지 행진하고 있다. 이날 파업에는 회사의 구조조정(분사) 대상 사업부 조합원들만 참여했다. 2016.7.27
20일 오전 울산시 동구청 앞에서 권명호 동구청장(가운데)과 시·구의원, 지역·사회단체 대표 등이 현대중공업 분사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2.20 [울산시 동구 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