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노총, 임원 정치활동 제한하고 조합원 총투표로 대선 지지후보 결정한다

한국노총은 오는 23일 임원의 정치활동 제한과 19대 대선에 대한 노총의 방침을 정하기 위한 정기대의원회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22일 "19대 대통령 선거방침과 노총 상임 임원의 정계진출 금지 내용을 담은 규약 개정, 노총 부위원장 및 회계감사 선출 등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정기대의원회의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양재동 한국교총회관에서 열린다.

앞서 김주영 신임 한국노총 위원장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노총은 임원들의 정치활동이나 정계 진출, 공직 임명 등을 둘러싸고 심각한 내부 분열을 겪은 사례가 적지 않다"며 임원의 모든 정치활동을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방향으로 규약을 개정하는 방침을 밝혔다.

한노총이 이러한 규약 개정을 추진하는 것은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보여준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대외 신뢰도가 크게 하락했다는 자성 때문이다.

지난해 총선 직전 한노총 김주익 수석부위원장과 이병균 사무총장 등 임원 3명은 새누리당에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했다가 내부의 큰 반발에 부딪혔다.

결국, 한노총은 이들의 사직서를 수리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 지침 등을 저지하고자 맹렬한 총선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던 한노총의 위상도 실추되고 말았다.

또한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심판과 친노동자 정권 수립을 목표로 한노총의 모든 정치력을 결집하겠다"며 노동 탄압이 아닌 '재벌개혁'에 앞장서는 대선 후보 지지를 밝힌 바 있다.

한국노총은 대선일 25일 전까지 지지후보 선정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하며 여기서 선출된 지지후보와는 정책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과 이성경 사무총장은 10일(금)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면담을 갖고 노동관계법과 경제민주화법안 처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