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간소개] 대한민국의 대통령들

신간 대한민국의 대통령들

우리는 어떤 대통령을 선택해 왔는가?
이제 어떤 대통령을 선택할 것인가?

저서 : 대한민국의 대통령들
저자: 강준식
출판: 김영사
발행일자: 2017년 2월10일
가격: 19,800원

이 책은 한국의 역대 대통령 12명의 공과를 서술한 것이다. 역대 대통령들은 대개 권력의 달콤함을 즐기느라 역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대권행사에 필요한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다. 그 결과는 비극적 종말로 끝이 났다.

정부수립의 공을 세운 이승만은 하와이로 망명했고, 민주적인 장면은 민주정체를 빼앗겼으며, 실권 없는 윤보선은 쿠데타를 시인함으로써 군사정권의 길을 터 주었고, 경제개발을 일으킨 박정희는 부하에게 피살되는 비운을 맞았으며, 민중의 열망과 군부의 총구사이에서 무기력했던 최규하는 짧은 서울의 봄과 함께 무대 뒤로 사라져야 했고, 권위주의적인 전두한은 안전장치로 세운 친구에 의해 백담사로 유배되었으며, 거대공사를 일으킨 노태우는 정경유착으로 투옥되었고, 신한국을 창조하겠다던 김영삼은 IMF환란을 맞았으며, 햇볕정책의 김대중은 특검에 의해 그 정당성이 부정되는 곤욕을 치렀고, 서민들의 꿈이었던 노무현은 퇴임 후에 자살하고 말았다. 또 경제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이명박은 임기 후 여론조사에서 최악의 대통령으로 뽑혔고, 콘크리트지지율을 자랑하던 박근혜는 최순실게이트로 탄핵사태를 맞았다.

예외 없는 대통령의 이런 비극은 자신 한 사람만의 비극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전체의 비극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런 대통령이 한국정치사와 경제발전에 남긴 공적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에서는 중립적 시각으로 역대대통령의 공과를 정확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통하여 우리는 다가오는 20대 대통령선거에서 보다 나은 대통령을 선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지금 대통령후보로 뛰고 있는 사람들에게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첫째, 당신은 왜 대통령이 되고 싶은가? 둘째, 당신은 대통령이 되고나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